마음으로 찍는 사진

포털과 블로그의 만남, Yahoo Shortcuts! 본문

Web

포털과 블로그의 만남, Yahoo Shortcuts!

마음으로 찍는 사진 2008. 1. 15. 16:43
Yahoo에서 새로 만든 서비스(?)인 Shortcut에 대한 내용을 보았습니다. (erehwon님, harris님, jely님)
아래 한장의 그림이 이 서비스의 모든 것을 보여 주네요. 이 플러그인을 설치 한뒤에 아래 그림의 왼쪽과 같이 포스팅을 하면, 바로 오른쪽과 같이 포스팅이 변하게 된다는 것이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동영상은 여기서 보실 수 있습니다.
쉽게 이야기를 하면, 왼쪽과 같은 TEXT로만 된 내용을 작성하면 Yahoo에서 관련된 정보(Flickr Photo, Map, Financial Information, Product, Auto, News, Web Search)를 검색해서 오른쪽과 같이 포스트를 좀더 Rich하게 해 준다는 이야기 입니다. 왼쪽의 텍스트로만 이루어진 포스트 보다는 오른쪽의 다양한 사진과 도표등이 들어간 포스트가 더 보기 편하고 읽고 싶은 마음이 들게끔 되어 있지요.

그래서~~~ 한번 테스트 해 보았습니다.(어떤식으로 동작을 하는지가 궁금했습니다.) 우선 제목과 본문은 Engadget에서 copy&paste 했습니다.

우선 티스토리로 놀고 있는 계정에 예전에 워드프레스를 깔아 놨었네요. 그래서 플러그인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 했습니다.

포스트를 작성하면 오른쪽에 이렇게 몇개의 숏컷(키워드)를 찾았는지를 보여 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서 "Review this Post"를 누르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포스트의 내용중에서 찾은 숏컷과 함께 각 숏컷에 걸린 내용을 등록할 수 있도록 표시해 줍니다. 다 작성을하고 하단의 저장 버튼을 누르게 되면, 다시 수정 페이지로 돌아오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서 페이지의 레이아웃을 다시 한번 점검을 하고, 저장을 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포스트가 완성되는 것이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만약 한번 보실 분은 이곳을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물론 테스트 계정이라서 언제 삭제가 될지 잘 모르겠습니다. -_-

간단하게 테스트를 하면서 느낀점인데, 점점 포스팅을 한다는 것이 쉬워지고 있는것 같네요. 이렇게 다양한 보조 툴이 등장을 하니까 말입니다. 이러한 툴이 결국은 Context 분석과 검색의 결합모델인데, 당연하겠지만 아직 한글에 대해서는 적용이 안되네요. 이러한 플러그인이 있어도 언어의 제약 때문에 아직 사용하기는 힘들 것 같네요.

포털이 설치형 블로그와 공생하게되는 새로운 모델을 보여 주는 것 같습니다. 자신으로의 구속이 아닌, 자신들이 그들 안으로 들어가는 모습을 보여 주는 모습으로요. 하지만 포털이 이렇게 Open을 할때 결국 얻어 지는 것은 자신들의 힘이 세지는 모양을 보여 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 분야에서 세계 최강을 자랑하는 구글은 어떠한 대응을 할지 궁금해 지기도 합니다. 또한 국내의 포털들은 어떠한 모습으로 블로그와 결합하는 모델을 만들지도 궁금해 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