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2008년 국내 IPTV 투자 계획

마음으로 찍는 사진 2008. 4. 1. 17:05
아틀라스 리서치에서 발표한 자료(국내 IPTV 투자 계획 2008)을 보면 두가지를 느끼게 합니다.

우선 원본 표를 보시지요. 아래 표는 디자인만 다르지 데이터는 위 링크에 있는 자료와 동일 합니다. 엑셀에서 계산을 하기 위해서 옮겨 적은 것에 불과 합니다.
이 표를 보면 정말 KT가 엄청나게 지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른 업체들과 차이가 엄청 납니다. 네트워크에 쏟아 붓는 비용이 정말 대단하네요. 전체 산업에 해당하는 금액에서도 엄청나게 차이가 남을 알 수 있습니다. 관련 업체들은 KT만 바라보고 일해도 될 듯 하네요.

그런데 이것을 비율로 나타내면 아래와 같은 표가 나옵니다.
조금 다른 결과가 나오지요. 사업을 오래전 부터 시작한 하나로 텔레콤은 역시 콘텐츠에 자사 역량의 많은 부분을 투자 하네요. 그런데 다른 두 회사를 보면 조금 아쉽습니다. 콘텐츠에 투자하는 금액이 전체 투자분의 10%에도 못미치기 때문입니다. 물론 다른 두 회사의 경우 이제 뒤쳐진 플팻폼을 다져야 하는 상황이라는 점이 문제가 될 수 있겠지요.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콘텐츠가 아닐까 합니다.

일전에 BCWW 에서 본 한가지 문구가 다시 떠오르네요.
Consumer Experience will lead the future of our industry
But CONTENT is key in determining the Consumer Experi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