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으로 찍는 사진

Tistory Open Beta... 본문

Web

Tistory Open Beta...

마음으로 찍는 사진 2006. 11. 29. 19:45
Tistory가 드디어 오픈 베타를 시작하네요. 개인적으로는 축하할 만할 일이라 여겨 집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더 좋은 솔루션을 사용하게 되고, 그로 인해서 더 많은 양질의 컨텐츠가 양산 될 테니까요.

물론 오픈베타를 통해서 야기 되는 악영향도 있을 것이라 생각을 합니다. 흔히 이야기 하는 불펌 족이 더 많이 생길 가능성이 있을 겁니다.

하지만 이는 오픈 베타를 통한 이득이 더 클것이라 조심스레 예상해 봅니다. 베타라는 이름을 가진 서비스는 언젠가는 그 베타라는 딱지를 떼어야 정식 서비스가 가능하고, 웹 서비스라는 것은 기본적으로 모든 사람에게 오픈 되어 있어야(물론 몇몇 예는 틀리겠지만)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특히나 흔히들 이야기 하는 웹 2.0 서비스들은 많은 사람들이 모여야 서비스가 클 수 있고, 그 서비스의 힘도 세진다고(collective intelligence) 생각을 합니다. 그래야 지금 제가 잘 사용하고 있는 tistory를 유지 할 수 있는 Business Model도 생길 것이고.. 또한 그래야 저도 tistory를 계속 사용할 수 있을 테니까요.

이전에 제게 tistory의 딱지(?) 신청하신 분들은 이제 마음껏 비교 평가 해 보실 수 있을 것 같네요...

Tistory & TnC & TnF 화이팅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