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으로 찍는 사진

줄어드는 구독자를 보면서.. 본문

Web

줄어드는 구독자를 보면서..

마음으로 찍는 사진 2007. 6. 18. 18:24
요근래 며칠동안 구독자 수가 상당히 많이 요동치네요. 아시다시피 저는 Feedburner를 RSS를 배포 하고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약 4주 동안의 구독자 수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보시다시피 많이 요동을 치고 있지요. 많게는 189명의 구독자가 제 피드를 받아 가셨고... 현재는 오른쪽에 보이는 수 만큼 받아가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이 올라가는 시간 기준으로 168명이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물론 이전에 비하면 비약적인 발전입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초기 보다는 비약적으로 구독자가 계속 늘어나고 있고, 요동을 치지만 꾸준한 상승세 인것은 맞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며칠 많은 분들이 구독 리스트에서 삭제를 하신 것 같아서, 이생각 저생각이 드네요. 왜 구독 리스트에서 지웠을까??? 과연 내 블로그에서 어떤 것을 원하는 것일까??? 하는 생각이 잠시 들었습니다.

뭐.. 하지만 어쩌겠습니까?? 포스팅도 듬성듬성이나마 계속 하고 있고, 주제도 처음 시작할때 보다는 약간 정제가 되어서, Web, IT 이슈, 사진, 신변잡기 등으로 취합이 되어가고 있구요. 앞으로 제가 포스팅할 내용도 위에 적은 것 처럼 4가지 정도에 머무를 것 같습니다.
구독자가 준다고 포스팅의 주제를 바꿔 버리는 우둔한 짓은 하지 않을 것 같다는 말씀 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포스팅을 빌어서 계속 읽어 주시는 분들과... 꾸준한 PV를 올려 주는 검색bot 들에게 감사를 표합니다. :)

그리고 보니 지난달에 포스팅을 쓸때 보다도 더 줄었군요.. ㅠ.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