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으로 찍는 사진

내비게이션이용자 여행동태분석 보고서 본문

IT

내비게이션이용자 여행동태분석 보고서

마음으로 찍는 사진 2007. 10. 25. 15:17
한국 관광 공사SK에너지(구 (주)SK)에서 SK에서 제공하는 네비게이션 서비스인 'T MAP 네비게이션'의 '내비게이션 이용자 여행동태'를 분석한 보고서를 발간했다는 소식을 듣고, 한국 관광 공사로 달려가서 보고서를 받아 보았습니다. 원본은 여기서 받으세요. 기간은 2006년 2/4분기~2007년 1/4분기 입니다.

간단하게 내용을 보면서 재미 있는 데이터만 나열해 보지요.

첫번째.. 이용현황입니다. 우선 30대~40대가 많은 것은 가족과의 여행 때문 일 것으로 생각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두번째... 방문목적 입니다. "교통편의"를 위한 목적이라 되어 있는데... 정확한 뜻을 잘 모르겠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세번째.. 방문 순위 입니다. 경기도 용인시를 가장 많이 방문 하고..(아마도 에버랜드의 영향일 듯?) 그리고 충남 태안군(이건 왜 일까요?? 대하 때문인가??), 그리고 경기도 포천시와 가평군을 많이 방문 하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네번째.. 여행/레저 비중 순위 입니다. 무주에 여행을 가장 많이 가네요. 위와 틀린 점은 일반적인 목적이 아닌 여행/레저의 목적으로만 샘플링 한 듯 합니다. 고성과 태안, 정선등으로 많이 찾는 군요. 가족과 가본곳은 태안, 서귀포, 보성 정도가 순위권 이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섯번째...여행/레저 목적의 이용건수 입니다. 횟수는 그리 중요하지 않을 것 같고... 분포만 보면, 역시나 휴가의 영향인듯 여름이 가장 많고, 그리고 여행의 계절인 봄/가을 순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섯번째...어디를 찾았나를 보면, "레저/스포츠" 즉  놀 거리가 있는 곳을 가장 많이 찾았고, 그 다음이 관광지와 숙박지 순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곱번째... 요건 조금 이미지가 큽니다. 각 계절별로 어디를 가장 많이 찾았나에 대한 것입니다. 역시 에버랜드가 장난 아니군요.. 용인이 1등인 것이 이유가 있었습니다. 그 다음 대천해수욕장, 서울월드컵 경기장 순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처음에는 왠만한거 보여 드리려고 했다가 재미있는(도움이 될만한?) 데이터 들이 너무 많네요. 이정도로 마무리 하고, 나머지 데이터는 직접 원문을 보시기 바랍니다. :)


주말마다 어디로 가족을 데리고 여행을 가야 할지 고민하시는 분들은 참고 하시면 좋은 데이터가 될 것 같습니다.

"남들 가는데 한번 가 볼 것이냐?" 아니면 "남들 다 가는데는 사람이 많으니, 남들 안가는데만 골라서 갈 것이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