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으로 찍는 사진

불펌 - 증명사진 만들기 본문

Photo

불펌 - 증명사진 만들기

마음으로 찍는 사진 2004. 9. 7. 12:04
우선 아래 글은 불펌 입니다.
원본은 아래에 있고... 소유권도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원글 보기
원 저작자의 소송이나 의의 제기시 아래 관련 글을 삭제 하겠습니다.
또한 글을 보시려면 slrclub 에 로그인을 하셔야 하며... 쩝... (원작자 slrclub의 onepeace 님)

저는 글 삭제의 두려움에 copy 해 놓는 것입니다. ^^;
===================================================================
증명사진, 집에서 대충찍고 포토샵으로 다듬자! [배경합성]

별볼일 없고 짧기까지한 리터칭 강좌(라기에도 부끄러운)입니다.

포토샵 CS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지만 7에서도 가능합니다. 그 이전 버전은 생각이 안납니다-_-;;
아시겠지만, 포토샵은 같은 결과물을 정말 다양한 방법으로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본 강좌도 역시 그런 많고 많은 방법 중 일부입니다.


본 강좌의 난이도 : ★★☆☆☆ (2)


집에서 간단하게 촬영한 증명사진에 그럴듯한 배경을 넣는 방법입니다.
최대한 간단히 설명하려 노력했습니다;;
(인물 자체의 리터칭은 취지에 맞지 않게 길어질 듯 하여 생략하겠습니다.)


※ 집에서 간단하게 증명사진용으로 촬영하시려면 복잡하지 않은 단순한 단색의 배경으로 촬영하는게 본 강좌에서 소개한 방법을 이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증명사진 예제용으로 적당한 사진을 찾느라 정말 고생했습니다-_-; 약 만여장;;의 미소녀 컬렉션을 다 뒤져서 간신히 찾아낸 사진(히로스에 료코)입니다.
전신사진-_-이라 다소 적절하지 못한 예제사진이긴 하지만 대충 크롭해서 본 강좌용으로 쓰기 괜찮을 것 같습니다.


배경을 먼저 만들어 보겠습니다. 이곳 자료실에서 검색 해보시면 증명사진용으로 쓸만한 배경 사진 파일이 꽤 올라와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받아서 사용하셔도 무방하며, 그럴경우 배경 만들기 부분은 건너 뛰셔도 됩니다.


아주 간단합니다.



포토샵 툴박스에서 전경색(foreground color)을 그럴듯한-_- 색으로 골라줍니다. (단색배경으로 하려면 gray로 하면 됩니다)



그리고 상단 메뉴바에서 Filter → Render → Clouds를 차례로 선택하시면 아래 그림과 같은 이미지가 만들어집니다.
다소 거칠다 생각이 들면 Filter → Blur → Gaussian Blur를 이용해서 적절히 뭉개주시면 됩니다.

레벨, 커브, 컬러밸런스등을 이용해서 밝기와 컬러를 세밀하게 조절합니다.



배경으로 쓸 이미지가 완성되었습니다.


이제 그 위에 증명사진으로 만들 사진을 올립니다.
드래그&드롭도 좋고 Ctrl+C , Ctrl+V를 이용해도 좋습니다.



중요한건 그림과 같이 증명사진이 방금 만들어 둔 '배경(background)레이어' 위에 '레이어 상태'로 올라와 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제 Filter → Extract를 선택합니다.


기본으로 형광펜 툴()(정식 명칭은 Edge Highlighter Tool)이 선택되어 있을겁니다.



인물의 외곽부분을 그림과 같이 칠해줍니다.
세밀하게 할 필요 없습니다. 정말 예제사진같이 대충 하셔도 됩니다.^O^




그리고 버켓(Fill Tool - 일명 빠께쓰-_-;)툴()로 인물부분을 채워줍니다..
위 그림과 같이 인물이 선택되었습니다. 형광펜으로도, 빠께스로도 칠해지지 않은 부분이 삭제되어 배경과 분리될 부분입니다.
형광펜 툴 사용시 사진 끝 경계 부분과 꼭 연결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연결되어 있지 않으면 Fill툴 사용시 배경부분까지 파란색이 삐져나갑니다.
양 옆을 그림과 같이 꼭 막아주세요..



확인(OK)버튼을 누르시면 완성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ㅁ^




사용된 사진들의 비율이 조금 맞지 않습니다.
증명사진과 비슷한 비율로 크롭하고 증명사진답게 테두리만 둘렀습니다.
인터넷 이력서용이면 몰라도 인화하실 예정이라면 테두리는 물론 생략하셔야겠죠..

Extract라는 필터는 합성시에 쓰임새가 아주 많은 필터입니다. 특히 인물 합성시 까다로운 머리카락부분이나 디테일한 사진의 합성에서 싱크로율-_-을 극한으로 끌어올려주는 아주 유용한 녀석이지요^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