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으로 찍는 사진

집으로 가는 가장 빠른 길 찾기?? 본문

Web

집으로 가는 가장 빠른 길 찾기??

마음으로 찍는 사진 2006. 7. 29. 12:09
이 이야기는 서울 경기의 수도권에 사는 사람에게만 해당이 됨을 양해 부탁 드립니다. 또한 사진이 많고 글의 길이가 상당히 기니, 양해 부탁 드립니다.

특정 목적지를 갈경우 어느 길로 가면 가장 빠를까 고민을 하게 됩니다. 평소 다니던 길의 교통 흐름을 알기에 가장 빠른 길이 어느 곳인지 직감적으로 파악을 하게 되지만, 새로운 길을 가거나, 요즈음 처럼 비가 많이 오게 되면 교통상황을 우선 파악하고 나가는 것이 가장 좋겠지요.

제가 아는 몇가지의 tip을 소개 합니다. 이 tip들은 특정한 기기(MBC IDIO, TPEG등)과 같은 솔루션을 사용하지 않고 알 수 있는 방법입니다.

우선 먼저 자동차를 이용할 경우 입니다.

첫번째 소개할 사이트는 ROADi 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교통 흐름을 알 수 있는 사이트는 로티스에서 운영하는 ROADi(http://www.roadi.com/)라는 사이트 입니다.
아래에 있는 대부분의 축소된 사진을 누르시면 조금 낳은 화면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사이트는 국내에서 수도권 교통정보를 수집하는 몇 안되는 회사중 하나인 로티스에서 운영을 합니다. 물론 이 정보를 기반으로 MBC가 서비스 중인 IDIO도 서비스를 하고 있지요.
회원 가입을 하고, 로그인을 하고,
왼쪽에 있는 빠른길 찾기를 이용하면, 현재의 교통상황에서 가장 빠른 길과 가장 짧은 길 등을 알려 줍니다. 물론 현재의 상황이기 때문에 내가 그 지점에 도착했을 경우는 조금 다른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우선 전적으로 믿지는 마시고, 추천 정도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회사에서 집까지의 검색 결과 입니다.
그림처럼 한눈에 볼 수 있는 맵을 보여주고,
화면 왼쪽의 선택 부분을 통해서
직진우선, 최단시간,최단 거리를 옵션으로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직진 우선"은 프리미엄 서비스에 해당 됩니다. 즉, 돈을 내는 유료 회원이라야 볼 수 있다는 이야기지요.
각 상황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각 구간별 차량의 흐름 속도를 볼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에 보면 전부 "--Km/h"로 나와 있는데, 이는 로티스라는 회사가 차량 속도를 구하는 원래의 방식을 알면 이해에 도움이 됩니다.

로티스가 차량의 흐름 속도를 구하는 방식은 각 도로별에 차량의 속도를 잴 수 있는 특정 기계를 설치 합니다. 그리고 서비스에 정보를 제공해 주는 차량(주로 택시, 버스 등)이 그 위치와 다음의 위치를 지나가게 될때, 그 두 지점의 차이를 구하는 방식으로 속도를 표시 합니다. 즉, 위의 그림처럼 "--Km/h"로 나오는 곳은 정보 제공 차량이 지나다니지 않는다는 이야기지요.

이러한 이유에서, 현재 교통 흐름에 대한 참조 정도로 정보를 바라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왼쪽의 상황별 메뉴에서 하나를 선택하게 되면, 오른쪽의 지도에 가는 길을 표시해 주는 것입니다.


추가 적으로 상단의 메뉴를 통해서, 다양한 길의 소통 상황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프리미엄 서비스가 있기는 하지만, 저는 아직까지 불편함이 없어서인지, 정보의 신뢰도의 차이 때문인지 아직 프리미엄 서비스에 가입하지를 않았습니다. :)

두번째 방법은 포탈의 교통 정보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전체적인 것을 다 서비스 하는 포탈의 특성상, 교통 정보가 없으면 안되겠죠. 네이버, 다음, 야후가 모두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페이지 : 네이버의 교톻다음 시티N의 교통정보, 야후 거기의 교통정보

우선 네이버의 교통 정보는 실시간 정보를 반영하지 않습니다.
빠른길 찾기라는 메뉴를 제공하기는 하나, 추천 도로 위주의 길찾기라서 현재 시간의 교통 상황을 알려 주지는 않습니다. 또한 제가 주로 이용하는 지역에 대한 검색 결과가 없으므로, 패쓰...

두번째 다음의 교통 정보는 보통 수준입니다. 실시간 교통 현황을 nate drive를 서비스 하는 entrac의 정보를 이용해서 보여 주고 있습니다.
왼쪽의 메뉴와 같이 여러 주요 도로의 실시간 교통 상황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단순 참고하기는 좋을 것으로 생각 되나, 제가 주로 사용하는 메뉴인, 실시간 길찾기는 제공을 하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야후 거기의 교통 정보 입니다.
위에 보시는 것처럼, roadi의 교통 정보를 이용하기 때문에 검색을 해 보나마나 roadi의 것과 동일한 경로 정보를 제공해 줄 것으로 생각 합니다.
보시는 것처럼, 거의 동일한 검색 결과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단, 검색 결과가 야후는 최적이 우선 나오고, roadi는 최단 시간이 먼저 표시가 됩니다.
저는 roadi를 주로 이용하는데, 그 이유는 도로의 현재 상황을 색으로 표시 해 줘서, 한눈에 현재의 교통상황을 알 수 있다는 점과 이상하게도 야후의 실시간 교통 정보는 제 컴에서 잘 죽는 다는 것이 이유 입니다.
물론 야후의 경우 로그인을 하지 않고도 정보를 이용할 수 있으므로, 어떠한 것을 선택 하는 것은 여러분의 취사 선택에 맡기겠습니다.

세번째는 얼마전 블루문님이 소개한, 서울도시 고속도로 교통정보 사이트 입니다.

자주 쓰는 정보인 최단 시간에 대한 정보는 찾을 수 없으나, 보시는 바와 같이  ActiveX를 설치 하게 되면,
현재의 교통 상황에 대한 CCTV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생각 보다 좋은 화질의 CCTV 화면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습니다.

자동차를 이용하는 방법 중 마지막으로 소개 드릴 방법은 이동중에 무선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저는 SKT를 사용합니다. 아시겠지만, Nate라는 무선 인터넷 서비스를 가지고 있지요.
말로 백번 설명 하는 것 보다는, 사진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을 듯 하여, 사진 나열로 대신 합니다. :)

우선 네이트에 접속을 합니다.
그 다음 하단의 7번 메뉴인 "친구찾기/교통/Drive"를 선택하고
3. 빠른길 교통정보를 선택합니다.
4. 빠른길 선택
1. 수도권 빠른길을 선택하면 검색을 할 수 있는 창이 나오는데.. 마지막에 검색을 하게 되면 정보 이용료가 추가 되므로,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하긴 정보 이용료 보다는 여기 까지 오는 데이터 통신 요금이 더 나오겠군요.. -_-
이렇게 이용하시면 됩니다.

저는 "데이터 프리 요금제"에 해당 되어서.. ^^;;


이제 부터는 버스를 이용하는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이제 부터는 경기도-서울 간 출퇴근 하시는 분에만 해당 됩니다.
경기 신카드 버스정보 제공 시스템(헉헉)에 접속을 하면 많은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경기도에서 운영하는 것이므로, 다른 지역에 계시는 분도 버스정보 시스템이 제공중일 것이므로, 조금의 노력을 기울이시면 이와 비슷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을 것으로 생각 됩니다.

접속을 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왼쪽에서 알고 있는 버스 정보를 입력 하면
이와 같이 검색 결과를 보여 주게 되고, 여기서 버스 번호를 선택 하면 전체 화면이 아래와 같이 보이게 됩니다.
작게 리사이즈를 했더니 잘 안보이네요.
간단하게 설명을 하면, 검색창 아래에는 각 정류장의 위치가 나오게 되고, 그 아래에는 버스가 몇분 간격으로 운행 되는지 등에 대한 정보가 나옵니다. 오른쪽의 맵에는 버스 노선이 나오게 되지요.
동시에 아래와 같은 팝업창이 뜨게 되는데.
현재 버스가 어느 위치에 있는지를 알려 줍니다. 가만히 두면 버스가 알아서 움직입니다. ^^
현재 버스가 어느 위치에 있는지를 알고 움직일 수 있습니다.

또한 무선 인터넷을 이용해서 버스가 언제 도착 할지 알아 볼 수 있는 방법도 있고, ARS를 이용한 방법도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나중에 시간이 되면 다시 알려 드리지요..

이상 목적지에 빠른길로 갈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설명 이었습니다. :)


덧) 이 사용기 작성하느라 이틀 걸렸습니다.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