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으로 찍는 사진

새로운 서비스 - 엔탈(ENTAL) 본문

Web

새로운 서비스 - 엔탈(ENTAL)

마음으로 찍는 사진 2007. 3. 5. 17:18
우연한 기회에 재미 있는 서비스를 하나 발견했습니다. 엔탈이라는 이름의 서비스 입니다.

간단하게 서비스를 설명하자면, 집에 있는 VTR이나 PVR등을 이용해서 녹화 하는 것을 인터넷을 통해서 대행해 주는 사이트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녹화 예약을 웹에서 하게 되면, 해당 방송을 녹화해서 divx 파일로 만들어 다운로드 받을 수 있게 해주고, 다운로드 하면 과금을 하는 서비스 이지요.
사이트의 하단에는 KBS, MBC, SBS 등의 방송사 링크가 있는데... 제휴 모델은 아닌것 같기도 하네요.(요 부분은 잘 모르는 부분이므로 패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는 얼마전 teramail이라는 서비스로 블로거 사이에서 잠시 알려졌던 테라소프트라는 곳입니다.

사이트의 초기 화면에, "저작권에 대한 저희 입장입니다."를 통해서 저작권법의 예시를 들어 놨는데요.
제30조 (사적이용을 위한 복제) 공표된 저작물을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아니하고 개인적으로 이용하거나
가정 및 이에 준하는 한정된 범위 안에서 이용하는 경우에는 그 이용자는 이를 복제할 수 있다.
다만, 공중의 사용에 제공하기 위하여 설치된 복사기기에 의한 복제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이런것을 통방 융합 서비스라고 봐야 할까요? 아니면 저작권법의 미묘한 틈을 파고든 신규 Biz Model이라고 봐야 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