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으로 찍는 사진

지도 서비스 콩나물 업데이트 본문

Web

지도 서비스 콩나물 업데이트

마음으로 찍는 사진 2007. 3. 23. 17:20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도 서비스 중의 하나인 콩나물업데이트 되었네요. 기존의 Active X 플랫폼을 벗어나 최신 트렌드인 AJAX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선 사용을 하다가 상단에 있는 위성 사진이라는 메뉴가 궁금해서 눌러 보니 FF는 지원하지 않네요... 그래서 다시 IE를 띄우고 실행... 다시 위성사진을 click 하니까, Active X를 설치하기 시작합니다. 조금 들여다 보니 파수닷컴의 DRM 모듈을 설치 하고 나서, 다시 Active X 기반의 위성 사진 map을 보여 줍니다.
재미(?) 있는 것은 이 DRM 모듈이 실행되고 나니 화면 캡춰 프로그램을 그냥 죽여 버리네요.(물론 메시지 박스는 띄워 줍니다.) 덕분에 포스팅을 위해서 캡처해 놓은 이미지 들이 날아 가서, 아래 이미지를 많이 캡처하지 못했습니다.
DRM을 사용한 이유는 위성 사진이 유료 모델이라서 인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무료 사용자는 세밀한 지도를 볼 수 없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화면 상단에 재미 있는 것이 보이네요.. "MAP ON"을 눌러 봤습니다. 어랏! 변한게 없어 보입니다...
자세히 보니 지도에 이상한 아이콘들이 생겼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우스를 올려 놓으니 이렇게 사용자들이 올려놓은 컨텐츠를 보여 줍니다. Mash-UP 없이 혼자 다 만들어 버렸네요..

물론 이런 모델은 처음 나온 것이 아니라는 것은 다 알고 계실 것이구요. 유명한 것으로 Google Map을 활용한 것도 있고..멀리 가지 않더라도 얼마전 다음과 NHN에서 주관한 매쉬업 경진대회결과물로도 나왔습니다.

아!! 위의 말줄임표를 선택을 하면 아래와 같이 더 자세한 결과를 보여 주기도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API를 오픈하고 좀더 많은 회사들이 콩나물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으면 더욱 좋겠지만, 이전의 콩나물 지도 보다 훨씬 발전한 모습을 보게 되니 반갑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