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으로 찍는 사진

무제한 용량의 웹 포토앨범 - 포토바다 본문

Web

무제한 용량의 웹 포토앨범 - 포토바다

마음으로 찍는 사진 2007. 8. 20. 14:58
재미 있는 서비스가 하나 나왔네요. 이름은 포토바다로 웹 포토 앨범이고, 현재 클로즈 베타를 하고 있습니다. 며칠전에 베타 테스터로 선정(?) 되어서 사용을 하고 있었는데.. 시간이 없어서 이제야 포스팅을 합니다.

기존에 사진을 올리고 공유하는 사이트는 국내 보다는 외국계인 flickrpicasa web album 등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국내의 사진 공유 서비스로는 다음의 파이나 파란의 푸딩 정도가 있을 것 같은데, 개인의 사진 정리라는 측면 보다는 포털의 일부인 사진 공유 정도의 의미가 더 강할 것입니다.

그런 와중에 무제한 용량이라는 커다란 장점을 가지고 서비스를 하게되는 포토바다(네이밍은 쫌~~) 서비스를 접하게 되었네요. 우선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가장 장점인 "무제한 사진 업로드"를 커다랗게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서비스에 대한 설명이 나타나지요. 멀티 파일 업로드와 무제한 파일 업로드, 그리고 인물 태그를 이용한 검색 서비스가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 사이트에 들어가서 하나씩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보이는 그림은 멀티 파일 업로드를 하는 그림입니다. 파일 찾기를 통해서 여러개의 파일을 선택한뒤 업로드를 선택 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멀티 파일 업로드가 가능해 집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을 관리하는 화면 입니다. IE에서 테스트를 해 보면 사진이 정확하게 나오는데, FF에서 사진을 보면 아래와 같이 이미지가 깨져 보입니다. 그리고 FF에서는 몇몇 버그도 보이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가장 큰 것이 앨범으로 보내기라는 메뉴인데 화면 중간에 있는 앨범을 선택해도 아무런 앨범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물론 이는 IE에서도 동일 하게 나타납니다. 제가 사용을 잘 못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일반적인 방법으로 테스트를 하고 있어서 이 부분이 버그라고 밖에 달리 설명할 방법이 없을 것 같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각 사진을 클릭을 하면 아래와 같이 사진에 대한 상세 정보가 나타 납니다. 재미 있는 것은 사진의 EXIF 정보를 읽어서 카메라의 기종을 보여 주고 "촬영정보"를 클릭하면 좀더 세분화된 내용을 보여 준다는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렇게 각 사진에는 HTML로 복사를 하거나 사진의 URL을 복사 할 수 있는 메뉴가 존재 합니다. 물론 저작권자가 사진에 대해서 오픈한 경우만 가능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그림을 보면 아시겠지만, 이 사이트의 수입은 Google의 AdSense에서 나오는 것으로 보입니다. 사진 상세 보기 화면에는 화면에서와 같이 애드센스 광고가 나옵니다.

사용자에게는 사진을 저장할 수 있는 무료 저장공간을 제공하고, 수익을 얻기 위해서 일반적인 광고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대신, 애드센스를 이용해서 수익을 얻는 모델이지요. 물론 이는 일정 규모이상의 사이트 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내용입니다. 하지만 회원의 수가 많아지고, 서비스가 정식 오픈이 되면 많은 수익이 생길 가능성이 있으나, 사진이라는 고용량 파일의 특성상 광고수익과 디스크 비용에 대한 수익 비교가 어떻게 될지 궁금하기도 합니다.

포토바다가 아직은 미완성 적인 서비스로 보이지만(아직은 클로즈드 베타 서비스이니까요.), 좀더 발전을 해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사진 서비스로 거듭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