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으로 찍는 사진

Google의 성인인증 본문

Web

Google의 성인인증

마음으로 찍는 사진 2007. 9. 4. 09:16
어제발 기사를 보면 구글이 한글 검색시 청소년 보호대책을 발표 했다는 내용이 많이 나왔습니다. 그래서 테스트를 해 봤습니다. 사실 어제 테스트 한 것인데 여차저차한 사정으로 시간이 없어서 오늘에야 포스팅을 합니다.

뭐 대강 짐작은 하셨겠지만, 제 블로그에 한개의 포스트가 성인 인증에 걸리게 되어 있습니다. 바로 요놈인데요. 해당 내용 중에 청소년이 접근 할 수 없을 만한 Mol-Ca(만약 한글로 쓰면 두번째로 걸리는 포스팅이 될 것 같아서요.)라는 단어가 씌여 있기 때문입니다. 내용은 걸릴만한게 아닌데 말이지요.

검색을 직접 해 봤습니다. 역시나 성인인증 페이지가 나오네요. 만약 오른쪽에 있는 1회성 인증을 하면 매번 해야 할 것이고, 오른쪽의 구글 로그인을 통하면 한번만 하면(매번 로그인이 되어 있다는 가정하에) 될 것으로 판단되어(뭐... 그렇지 않겠습니까?) 로그인을 먼저 했습니다. 로그인을 하면 왼쪽의 화면이 한번 더 나오고, 여기서 성인인증(주민번호 인증)을 하게 되면 그 다음부터는 나오지 않는 것이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문제는 그 다음 부터 입니다. 물론 대부분의 사람들이 구글 코리아를 통해서 검색을 하게 될 것이지만, 아마도 몇몇은 영문 구글 사이트를 사용하는 사람도 있을 텐데요. 검색 결과를 보면 바로 이해가 가실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검색 결과를 보면 한눈에 들어 오시지요? 구글 코리아 사이트의 경우 경고 문구를 표기해 주는데 반해, 구글 본사의 사이트는 표시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즉, 인증을 하지 않아도 볼 수 있다는 이야기지요.
물론 구글 본사 사이트의 경우 미국에 있으니 미국법을 따라야 하고, 그대지 제제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한글 검색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제한을 두었더라면 좋았을걸 하는 생각이 역시나 머리를 떠나지 않네요.

열심히 해 주신것은 알지만.. 머리속에 드는 생각은 "눈가리고 아웅~"이라는 생각 밖에는...

이러한 글을 작성해서 청소년들에게 또하나의 방법을 제공하는 것 아니냐는 말을 들을 수도 있지만, 제가 안쓰더라도 다른 사람이 쓸 것이고.. 굳이 쓰지 않더라도 그정도 찾아야 하는 사람이라면 발견하기가 어렵지 않을 듯 해서 글을 올리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