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으로 찍는 사진

건강해 지려면 아침을 굶어라??? 본문

Food

건강해 지려면 아침을 굶어라???

마음으로 찍는 사진 2007. 9. 27. 18:43
[직장인건강백서] '건강해지려면, 아침을 굶어라!' 라는 기사를 보고서 글을 씁니다.
기사의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아침에 식욕이 없다는 것은 우리 몸이 음식물을 받아들일 준비가 안됐다는 것

우리 몸이 음식물을 바라고 있지 않은데 억지로 혹은 무리해서 ‘아침을 먹는 것’은 건강에 좋을리 없다는 것

보통 음식물이 소화흡수돼 혈액중의 포도당으로 바뀌어 에너지원이 되려면 적어도 4~6시간이 걸리고, 이 때문에 쇼박사는 오전에 쓰이는 에너지원은 전날 저녁밥으로 아침밥과는 상관없다고 강조

반면 직장인이 아침밥을 먹을 경우. 뇌활동에 쓰여야 할 에너지를 아침밥을 소화하는데 뺏겨 오전 업무부터 식후졸음 같은 부작용을 겪을 가능성
위와 같습니다. 즉, 오전에 두뇌 활동에 필요한 영양분은 전날 저녁에 먹은 음식물로도 충분히 채워 진다는 것이지요. 더군다나 음식을 먹게 될 경우 음식을 소화하는데 에너지를 빼앗겨 버린다는 이야기 입니다.

저는 결혼후 오랫동안 아침을 먹지 않았습니다. 아침을 먹지 않는 것이 습관화 되다가 이번 회사로 이직을 한 이후 다시금 아침을 먹게 되었는데, 그 이유는 출근시간이 길어서 아침에 일찍 일어나게 되고, 그만큼 많은 열량을 소비한 것 같기 때문 입니다. 덕분에 와이프가 싸주는 김밥을 싸가지고 와서 먹고는 했었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미지 출처 : 다음 백과사전

그런데 얼마전 부터 와이프에게 아침을 싸지 않아도 된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아침(김밥)을 먹게 되면, 이상하게 배가 고프지도 않는데 점심을 먹게 되고, 음식을 남기지 않는 탓에 점심을 먹고나면 항상 더부룩했기 때문 입니다. 게다가 살도 찌는 것 같구요.
그래서 이제는 아침을 챙겨 가지고 오지 않고, 정 배가 고프거나 쓰리면 회사 근처에서 사먹는 편입니다.

그런데 위의 기사를 읽으니 어느정도 신빙성은 있어 보입니다.(물론 스포츠 신문의 기사를 믿지 않는 편이라 100% 확신은 어렵지만요.) 이 기회에 아침을 건너 뛰어서 다이어트도 해보고, 아침 머리의 건강도 챙겨 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