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으로 찍는 사진

Microsoft의 Facebook 지분 인수에 대한 단상 본문

Web

Microsoft의 Facebook 지분 인수에 대한 단상

마음으로 찍는 사진 2007. 10. 26. 13:04
어제와 오늘 사이에 상당히 많은 블로그와 뉴스 사이트에서 "Microsoft의 Facebook 지분투자"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MS, 페이스북의 지분 전격 인수! (via hoogle)
MS, ‘페이스북’을 잡았다…약 2200억원 투자 (via itviewpoint)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의 지분 전격 인수! (via 스마트플레이스)
Facebook 제휴 전쟁 Microsoft 승리. (via 전설의에로팬더)

소셜 네트워킹의 미래는 불투명하다? (via techroad.net)

물론 위를 제외하고도 상당히 많은 수의 글들이 존재합니다.


물론 아시는 분들이 많겠지만 Facebook은 유명한 MySpace와 양대 산맥을 이루는 미국의 SNS(Social Network Service)중의 하나 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번 MS의 투자가 왜 이렇게 세인들의 관심을 끌게 되는 것일까요?

물론 이번 MS에서 집행한 투자의 규모가 상당히 컸다는 것이 하나의 이유일 것입니다. MS에는 이번에 2억 4천만 달러를 투자하고 페이스북의 지분 1.6%를 취득했다고 합니다. 대충 따져 보면 페이스북의 기업가치를 약 150억 달러로 평가한 것으로 보입니다. 대단한 기업가치 이지요? 한화로 따지면 하나의 웹사이트에 대한 가치를 약 14조 정도로 평가한 것입니다. NHN의 시가 총액이 현재가 기준으로 14조 정도가 되고, 다음은(저평가 되어 있다고 생각은 하지만) 현재가 기준으로 약 1조가 넘으니...대충 짐작 하시겠지요?

두번째는 이번 투자의 배경입니다. 이번 투자건에는 세계의 유수 포털들인 Google과 Yahoo도 같이 뛰어 들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3기업 모두 요즈음 M&A에 매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고, 또한 사세 확장과 새로운 서비스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은 이들의 제휴 내용인데요. 작년에 구글이 마이스페이스와 온라인 광고 부분에 대한 제휴를 한데 이어서, 이번에 MS가 페이스북의 독점 광고 플랫폼 파트너로서 전 세계의 사업권을 취득했다는 점입니다. 여기 저기 돌아다니면서 "마이스페이스는 조금 자유로우면서 가벼운 분위기이고 페이스북은 조금 폐쇄적이면서 진지하다."라는 내용을 읽었습니다.

이러한 면에서 마이스페이스가 페이스북 보다는 광고 플랫폼으로 더 적합하다라는 결론에 다다르고, 3개 메이저 사업자 들이 이 딜에 뛰어 들게 된 것이지요.

그러면 국내는 어떤가요? 국내의 대표적인 SNS 에는 "싸이월드"가 있지요? 싸이월드는 광고 플랫폼으로 얼마나 가치가 있을까요? 싸이월드는 미국의 사례중 마이스페이스와 같을까요? 아니면 페이스북과 같을까요? 개인적인 생각은 (저도 둘다 써보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여러 글들을 읽어본 느낌에 의하면) 싸이월드는 마이스페이스 같다라는 생각입니다.

국내에도 페이스북과 같은 플랫폼이 존재 할까요??? 만약 그렇다면 외국의 사례처럼 좋은 광고 플랫폼이 될텐데 말이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