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으로 찍는 사진

Facebook의 광고 전략 본문

Web

Facebook의 광고 전략

마음으로 찍는 사진 2007. 11. 8. 14:48

Facebook에서 광고 전략의 베일이 벗겨졌다고 합니다. (via Read/Write Web)


얼마전 부터 새로운 모양의 광고를 선보이기 시작하더니, 새로운 전략을 들고 나온 것일까요??

Facebook CEO인 Mark Zuckerberg은 이렇게 말했다고 하는 군요.

"Facebook Ads represent a completely new way of advertising online,"

Facebook의 광고 전략은 3가지 메인 컨셉으로 이루어진답니다. 우선 원문 부터 보시지요.

    • Business pages - Businesses can build profile pages on Facebook that users can interact with. I'm not sure what the benefit is here over the Facebook sponsored groups that businesses have been paying large fees to have for months. 100,000 business pages supposedly launched today, though.
    • Social Ads and Beacon - Ads targeted by user profile data -- everything from favorite music to relationship status, and the ability for people to publish product interactions from third-party sites to their news feed (Beacon works more or less as rumored).
    • Insight - Marketing and usage metrics for advertisers about who is clicking on their ads and how to better target them.

첫번째 "Business pages"에 대해서는 별로 할말이 없네요.
국내에서도 cyworld와 수많은 브래드 블로그들을 통해서 충분히 증명된 Biz Model 이라 생각되니까요. SNS에는 사람들이 많이 모이고, 광고주는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게다가, 그 사람들이 서로 연결된 그런 곳을 좋아하니까요.

물론 본문에도 나와 있듯이, 이 부분은 현재도 Facebook의 Apple Students Group을 통해서도 진행 중인 내용입니다.

두번째 "Social Ads and Beacon"은 결국 사용자의 행태습관과 사용자의 연관성을 기반으로 각 개인에 타게팅된 광고를 보여 준다는 이야기 인데요.. 결국 생각나는 것은 Google의 Adsense 네요. 물론 문맥 광고와는 차이가 있겠지만, 개인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하는 맞춤광고라는 측면에서는 동일한 컨셉일 테니까요.

세번째 " Insight". 이부분은 기본적인 광고 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솔루션 인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이번에 발표한 내용이 특별한 것은 없는 것 같습니다. 특별한 것이란... 뭔가 획기적인 그 무엇인가지요. 아마도 SNS를 통한 광고가 성공하기 위한 가장 큰 조건은 사용자들의 반감이 아닐까 합니다. 사용자들이 광고에 반감을 가지는 순간, SNS의 가장 큰 자산인 사용자와 사용자 사이의 고리가 끊어질 테니까요.

물론 이제는 사용자들도 어느 정도의 광고는 필요악 이라고 생각을 하는 면도 있는 것 같습니다. 일례로, Gmail이 처음 광고를 도입했을 때도 사용자들의 반감이 심했지만, 지금은 어느정도 묵인하고 사용하고 있으니까요.



아울러 오늘 읽은 다른 메일에서는 온라인 광고의 확대에 대해서 씌여 있었습니다. 광고를 주제로 한 내용이라 간단하게 정리를 하면 이렇습니다. (via emarketer)

미국의 전체 미디어 광고 중에 온라인 광고가 차지하는 비율이 2006년의 6.0%에서 2010년에는 12.1%로 두배 상승한다는 이야기지요. 결국 사용자들과 환경이 미디어, 그리고 광고 시장을 바꾸게 되는 것 같습니다.

 

다음자료는 이렇습니다. 개인당 광고비용이 2002년에 약 $37.77에 달하던 광고 비용이 2010년이 되면 $180.86로 거의 5배 이상의 증가를 이루지요. 즉 좀더 많은 광고 비용을 집행하게 된다는 이야기지요. 아무래도 매채의 종류가 늘어나게 되서 생기는 현상이 아닌가 합니다.


물론 제가 놓친 부분이 있을 수도있습니다. 지적해 주시면 겸허히 수용하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