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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내비게이션 시장 및 업체 동향

마음으로 찍는 사진 2007. 11. 24. 11:17
며칠전 받은 메일링 리스트에 있던 국내외 내비게이션 시장 및 업체 동향(원문 ITFIND)에 대한 내용입니다. 물론 이 포스팅에서는 국내의 환경만 정리를 하고, 축약된 부분만 정리 하기에 좀더 많은 정보를 얻으시려면, 원문을 읽어 보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또한 간단하게 제 의견을 첨언 했으니, 주의하여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제 의견은 회색 박스 처리 됩니다.

1. 국내 시장 동향
- 2006년에는 120만대, 2007년에는 150만대 규모로 늘어날 예정임.
- 2005년 등록차량대수 1,500만대 기준으로 약 90% 가량이 잠재 고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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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년 네비게이션 단말기 시장은 약 5,000억원 규모
- 팅크웨어, LG상사, 파인디지털, 현대오토넷, 카포인트, 디지털큐브가 AM(After Market, 차량 출고후 개인이 직접 장착하는 경우) 단말기 시장의 80~90% 점유
- 전자지도 및 소프트웨어 시장은 400억원 규모로, 만도맵앤소프트(현재는 M&SOFT로 사명변경)와 팅크웨어가 전체 시장의 80% 차지

현재 지도 시장의 경우는 자사의 완제품과 몇몇 대기업에만 지도를 납품하기로 정책을 변경한 팅크웨어의 아이나비 맵의 시장 점유율이 떨어지고 있는 단계 입니다. 기존에 양대 산맥을 이루었던 M&SOFT의 맵피와 지니가 많은 부분 확대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얼마전 벌어진 맵피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문제가 발생을 한 것이 조금 치명적이지요. 혹시 구매를 고려 중인 분들은 이 부분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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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MB TPEG 단말기 판매규모는 2007년 33만 6천대에서 2010년 120만 8천대로 증가할 전망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2010년 정도가 되면 대부분의 네비게이션에 TPEG이 기본 지원되지 않을까 생각 합니다. 우선 TPEG의 가격이 그리 비싸지 않고, 많은 업체들의 시장 진입으로 인해서 시장 경쟁이 많기 때문입니다. 이에 저가로 기본 탑재 될 것으로 생각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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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국내 업체 동향
- 국내 네비게이션 시장 급성장과 함께 2006년 삼성전자, LG전자 등 대기업까지 제치고 내수 판매 1위를 차지했던 팅크웨어가 2007년 들어 1위 자리에서 밀려나고, 현대오토넷과 파인디지털 등이 치열한 1위 경쟁. 팅크웨어의 경쟁력 저하는 고가의 단말 가격 때문
- 2007년 상반기 국내 네비게이션 판매 규모는 전년동기(약 40만 대) 대비 100% 늘어난 80만대를 넘어서고, 연말까지 180만대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

위에 설명에도 있듯이, 팅크웨어는 상당히 높은 가격대를 유지 하고 있습니다. 경쟁사들의 동급 기종 보다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지요. 하지만, 자사가 S/W 부터 H/W 까지 모두 만드는 탓에 일반적으로 볼 때 완성도가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다른 회사들의 완성도가 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_-
삼성전자의 STT-D370은 사용기에서도 나타나 있듯이 고가인데도 불구하고, 상당히 떨어지는 S/W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네비게이션이 뭘 추구해야 하는 가를 모르는 제품 중 하나라고 생각을 합니다. 아무래도 국내에서의 네비게이션 시장은 대 기업이 들어올 곳이 안되는 것으로 생각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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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 이상하지만 이 정도로 요약을 끝내야 할 것 같습니다. 나중에 시간이 되면 다시 관련 포스팅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