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으로 찍는 사진

온라인 비디오 대여 사업 본문

Web

온라인 비디오 대여 사업

마음으로 찍는 사진 2007. 11. 28. 13:08
여러분은 Online으로 Video를 대여해서 보시나요? 아직 국내의 시장에는 이러한 Platform이 갖추어 지지 않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기존에 잠시 포스팅 한 2007/08/29 - [Web] - Online Video 광고시장에 대한 미국 유저들의 생각에 하나의 이야기를 더할까 합니다. 오늘자 emarketer.com에 따르면, 미국의 Digital Movie Download 시장은 2006년에 약 3천 5백만불에서 2011년에는 8억 4천 6백만불의 시장으로 성장을 한다고 하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지만, 올해 7월에는 약 17% 만이 Full-length movie(우리가 흔히 말하는 영화)를 봤다고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뭐.. 자료의 내용은 이 정도로 요약을 하고, 우리나라의 실정을 조금 볼까요? 국내의 온라인 비디오 시장은 없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몇몇 업체들이 온라인을 통해서 영화를 다운로드 해서 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나, 아직 활성화 되지 않고 있지요.

그 이유로 가장 먼저 꼽는 것이 불법 다운로드 입니다. 아시겠지만, 대용량 디스크 서비스(웹디스크)에 올려진 대부분의 영화/드라마 등의 동영상 들은 불법입니다. 하지만 몇분은 "내가 매월 일정량의 돈을 내고 다운로드 받는데 그게 무슨 불법이냐?"라고 하실지 모르지만, 그분들이 내는 돈은 영화에 대한 지불을 한 것이 아니고, 해당 업체의 서비스(즉, 디스크 사용료)를 낸 것이지요.

이렇게 불법으로 유통되고 있는 서비스에 불을 붙인것이 바로 Dvix 플레이어 들입니다. (물론 저도 가지고 있습니다. -_-) 이러한 시장이 커지고 있다보니, 정식으로 온라인 영화의 임대 사업또한 커지지 않게 되는 것이구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조만간(물론 현재도 조금씩 벌어지고 있기는 하지요. 영파라치 라고.) 저작권자 측에서 무언가의 조치를 할 것으로 보이고, 이렇게 되면 기존에 웹디스크 시장은 큰 타격을 받게 될 것으로 생각 됩니다.

또한, 이에 대한 반대 급부로 정식 영화 임대 사업이 활성화 될 것으로 생각 됩니다. 물론 P2P라는 음성적인 시장을 제외하고 말이지요. 이렇게 시장이 양화 되면, 또 하나의 커다랗고 새로운 서비스 영역이 자리잡게 될 것입니다. 이 때가 되면 대 부분의 사람들이 영화를 제 값을 내고 보게 되는 시대가 오는 것이지요.(정말로 그렇게 될까요??? -_-)

자.. 미국의 사례는 2011년에 한화로 약 8000억의 시장이 형성 된다고 하는데, 우리 시장은 과연 얼마나 커질 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