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으로 찍는 사진

DL(Dual Layer, Double Layer)를 지원하는 DVDP(DVD Player)는? 본문

IT

DL(Dual Layer, Double Layer)를 지원하는 DVDP(DVD Player)는?

마음으로 찍는 사진 2007. 12. 10. 17:42
얼마전 부터 관심으로 자리잡은 A/V (물론 현재 까지는 관심 사항 입니다. 실제 상황이 아니구요. -_-) 때문에 한가지 고민이 생겼었지요. 바로 일반적인 DVDP(컴퓨터용 제품이 아닌 흔히 이야기 하는 DVD 플레이어 가전제품)에서 과연 DVD의 DL(Dual Layer 혹은 Double Layer라고 부릅니다.)를 지원할 수 있느냐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DVD 타이틀을 사게 되면 DL을 사게 되는 것입니다. DL이란 일반적인 DVD가 4.7G의 데이터 용량을 지원하는 반면, DVD 미디어에 2개의 층에 기록을 하는 방식으로 약 8.5G의 데이터 용량을 지원하게 됩니다. 일반적인 DVD 타이틀의 경우 공장에서 찍어 나오는 방식이라 대 부분 이러한 용량을 가지고 있습니다.(혹 제가 아는 것이 틀렸으면 알려 주세요.)

만약 일반적인 DVD 타이틀의 백업본(물론 원본은 보관하고 복사본을 험하게 굴릴때 사용합니다.)을 만들 경우 기존의 DVDP에서 이 DL를 지원하느냐가 갑자기 관심이 되었었지요. 그래서 일반 AV 전용 동호회(예를 들어 DVDPrime 이나 AVPrime)를 돌면서 질문을 해 봐도 명쾌한 답을 얻을 수 없었습니다. 그러다가 우연히 CD/DVD 전문 동호회(쇼핑몰?)에 들려서 검색을 하다보니(링크를 잊어 버렸습니다.) 결과를 바로 알 수 있었네요.

결과는... "대부분 DVD-R DL는 무리 없이 지원한다, DVD+R DL의 경우는 S/W를 통해서 지원 가능하다" 였습니다. -> 물론 아직 테스트를 하지 않은 단계라서 확신할 수는 없습니다.

이렇게 결과를 얻고 나서, DVD-R DL 형식의 공 DVD를 구매 하고서, 현재 PC에 달려 있는 DVD멀티레코더에서 인식을 시켜보니 인식이 안되네요. 혹시나 하고 여기 저기를 찾아 보니, DVD+R DL만 지원하는 레코더 였습니다. -_-

결국 DVD-R DL를 지원하는 LG제 레코더를 하나 구매 하게 되었네요. (여담이지만, 레코더 가격이 너무 많이 싸졌어요. 게다가 이제는 흔히 ODD로 불리는 광학 저장기기도 S-ATA를 지원하네요.)

오늘도 여기 저기를 돌아다니며 정보를 캐고 있던중... 현재 레이더 망에 걸려있는 DVDP인 Denon의 DVD-1740의 manual을 보게 되었습니다. 아래는 매뉴얼 중 일부분 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확실 하게 지원하네요... ㅎㅎ
확인 중입니다.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