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으로 찍는 사진

새로운 Google Android 시뮬레이터 그림으로 감상하기 본문

IT

새로운 Google Android 시뮬레이터 그림으로 감상하기

마음으로 찍는 사진 2008. 2. 14. 18:40
얼마전 Google Android의 새로운 버전이 나왔다는 이야기를 기사를 통해서 접했습니다. 이전에 Android 시뮬레이터를 다운로드 받아서 잠시 본 적이 있어서, 이번에도 한번 다운로드 받아 봤습니다. 혹시 테스트 해 보실 분은 이곳에서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이전 버전과 비교해 보시면 상당히(?) 많이 발전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실행은 "다운로드 받은 디렉토리\tools\emulator.exe"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우선 초기 로딩 속도가 이전보다 느려진 것 같습니다. 이전보다 UI의 사이즈가 커서인지 조금 로딩이 느리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노트북의 CPU Power에서도 이정도인데 핸드폰이라면 조금 힘들것 같다는 생각을 잠시 했었습니다. 실행을 하면 아래와 같이 마치 "전격제트작전"의 "키트"처럼 붉은색 점이 왔다 갔다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로딩이 끝나면 아래와 같은 idle 상태가 나옵니다. 초기 화면 이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서 뭐.. 가장 눈에 띄는 아이콘, 즉 "All"을 선택 했습니다. 이전에는 기억이 잘 안나는데, 만약 단말이 저렇게 나온다면 터치스크린을 기본적으로 지원을 할 것이고.. 저는 당연히 마우스로 주황색의 버튼을 클릭 했습니다.
아래와 같이 숨겨진 메뉴가 나타납니다. "API Demos", "Browser", Contacts", 그리고 아래로 "Dev Tools", "Dialer", "Maps"가 나타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테스트는 역시 브라우저 테스트 입니다. 아무래도 이러한 스마트폰 계열(아이폰 포함)의 가장 큰 장점은 어디서나 브라우징을 할 수 있다는데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접속을 할 수 있는 방식이 존재한다면요.
한글이 지원이 안되어서 홈페이지인 Google 사이트에서 "android site:http://isponge.net"을 검색했습니다. 한글입력은 되지 않는데, 출력은 무리없이 되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드웨어 키로 지정되어 있는 Menu 버튼을 눌러보았더니 아래그림과 같이 브라우저에서 사용가능한 메뉴가 나타납니다. "Go To...", "Bookmarks", "Windows", "History", "Refresh", "More"가 나타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Go to..."를 선택하면 이전에 히스토리에 있는 주소와 북마크에 있는 주소를 기본으로 사용자가 입력하는 단어에 맞는 사이트를 찾아 주는 것으로 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Windows"를 선택하면, 현재 떠 있는 창들의 snapshot이 조그마한 화면으로 보여 집니다. 아래 그림에서는 하나의 웹사이트 만 있는데, 2개 이상이라면 하단에 조그마한 점들로 선택이 가능하고, 좌우로도 조금씩 창의 snapshot이 보이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은 전체 메뉴중 "Contacts"(주소록)에 대한 모습입니다. 너무 썰렁하지요? 새로운 주소를 입력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동작하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하지만, 첫 화면이 너무 썰렁하기도 합니다. -_-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체 메뉴의 "Dialer" 입니다. 이렇게 기본적인 전화 UI가 뜹니다. 물론 손으로 입력하기 편하게 하기 위해서 각 버튼의 사이즈를 최대화 한것으로 생각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지막으로 조금 들여다 본 "Maps" 입니다. 당연히 Google Maps가 들어가 있구요. 위성맵이 아닌 일반 맵으로 되어 있습니다.(추가: 아래 메뉴 중에서 "Layer"를 누르면 위성맵을 선택할 수 있다고 하네요. ㅋㅋ 그렇겠지요. 있는 자원을 쓰지 않을 이유는 없으니까요.) 특별한 메뉴는 보이지 않고 이렇게 지도만 나오며, drag가 가능하게 되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메뉴를 선택했습니다. 하단에 "Search", "Directions", "Layers", "About", "Zoom"이라는 버튼이 위로 올라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도위에서 잠시 마우스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이렇게 확대 축소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이 아이콘(?)은 위의 그림에서 "Zoom"을 선택하게 되면 왼쪽 하단 영역에도 나타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메뉴에서 Search를 통해서 Stanford Univ라고 입력 했습니다. 아래와 같이 검색이 되며 각 항목을 클릭하게 되면 좀더 자세한 내용이 나오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가장위에 있는 "Stanford University"를 선택 했습니다. 출발지로 선택하는 메뉴, 도착지로 선택하는 메뉴, 그리고 주소록에 저장하거나 해당 학교로 바로 전화를 걸 수도 있습니다. 물론 Google Maps에 연동이 되어 있는 데이터만 가능할 것으로 생각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시 한번 선택을 하게 되면, 아래 그림처럼 하나의 검색 결과가 보이며, 하단의 좌 우측 화살표를 이용해서 그 다음 검색을 통해 나타난 결과로 바로 이동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물론 지도는 이에 맞게 바로 이동을 해 주구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지막으로 "API Demo"에 있는 내용입니다. 아래 처럼 다양한 데모들이 있습니다. 살펴 보니 이 데모들은 API를받아서 압축을 푼 Directory에 해당 이름이 존재를 합니다. 뭐.. 다 살펴 보기는 힘들고...
사용자 삽입 이미지

"Push"하나만 선택해 봤습니다. drop down 박스가 하나 나오는데 오른쪽에 있는 화살표 모양을 선택 하면 아래로 부드럽게 떨어지는(애니메이션처럼) drop down 박스를 구현해 놓았네요. 소스코드를 보지는 않았지만... 화면으로 볼 때... 상당히 짧은 줄로 이루어졌을 것이라고 추측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무튼 이렇게 해서 간단하게 새로 바뀐 Google Android API 샘플을 살펴 봤습니다.

아직 Android가 발표된지 얼마 되지 않고, 많은 기능을 탑재한 것이 아니라 발전가능성이 더 많다는 것을 알지만, Apple iPhone에 익숙해져 버린 눈과 뇌에 무언가의 impact를 주기는 부족한 것 같습니다. iPhone의 경우는 데모를 보았을때 "우와"라는 감탄사를 내지르 도록 만들어 놓았는데, 안드로이드는 그러한 감탄사가 나오지를 않네요.

아무튼 좀더 기다려보면 좀더 발전된 안드로이드(Android)의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라 기대 해 봅니다. 이번이 지난번 보다는 많은 발전을 가져 왔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