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으로 찍는 사진

대한민국 블로거 컨퍼런스에 다녀왔습니다. 본문

Web

대한민국 블로거 컨퍼런스에 다녀왔습니다.

마음으로 찍는 사진 2008. 3. 16. 14:45
서울 강남고속터미널 옆에 있는 센트럴시티에서 열린 "대한민국 블로거 컨퍼런스"에 다녀왔습니다. 이렇게 빨리 후기를 쓸수 있는 것은 오전 세션(정확하게 이야기하면 keynote 이죠)만 듣고 왔기 때문입니다. 엊그제 부터 감기로 인해서 골골대는 몸이 아침부터 조금 심해져서, 갈까 말까 고민하다가 오전만 듣고 왔습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시간 계산을 잘못한 덕분에, 행사장에는 너무 일찍 도착해 버렸습니다. 8시 20분경에 도착을 했으니까요... 엘리베이터 위치를 찾아서 헤메이다가 결국 타고간 엘리베이터는 조리실 옆에 있는 엘리베이터 였습니다. 왠 아가씨(실은 옆모습이 소녀 정도로 보였습니다.)가 "가야금" 같은것을 들고 가길래.. 결혼식인가??? 하고 생각을 했더니... 마지막 세션이후 "숙명 가야금 연주단 과 비보이의 무대"가 있었네요. 맞습니다. 숙명 가야금 연주단 중의 한분이었던 것이지요.

등록을 하기 위해서 5층 입구로 내려갔습니다. 등록 시간이 되지 않아서인지 아직 많은 분들이 오시지 않았습니다. 덕분에 컨퍼런스 룸을 찍을 수 있었네요. 이곳이 아마 TRACK B를 진행하는 세션룸이었던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행사장 입구에는 이렇게 행사와 세션을 알리는 시간표가 나와 있구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8시 40분경 등록이 시작되었고, 저도 얼른 등록을 마치고 행사장으로 올라갔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아직 사람이 그리 많지 않은 것을 알 수 있으시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행사장으로 올라가는 길에는 아래 사진 처럼 네티켓에 대한 글들이 정리 되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유쾌 상쾌 댓글 인사", "도끼질보다 무서운 악플", "사생활 침해 블로깅 금지", "아름다운 흔적 무단스크랩 금지", "내가 쓴 글은 내 얼굴"이 인쇄되어 있더군요.

역시 메인 행사장인 6층에 올라가서도 기다림은 계속 되었습니다. 너무 일찍 도착한 죄인가요??? 흑흑
결국 9시가 넘어서야 문이 열렸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컨퍼런스 메인 행사장 안에 들어 왔습니다. 이렇게 멋진 무대 장식을 해 놓았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다리는 블로거들을 위해서 행사 주관사인 소프트뱅크 미디어랩의 류한석 소장님이 나와서 시간 땜빵을 해 주셨습니다. 몇몇 자원 블로거들에게 약 1분정도씩 자신의 블로거를 소개할 수 있는 시간을 주셨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첫번째 Keynote는 한완상 대한적십자사 전 총재님께서 "인터넷과 사회현상"에 대해서 말씀을 해 주셨습니다. 기억에 남는 문구들을 정리해 보면...
  • 15년전 모든 사람들이 꿈으로 생각하던 시대가 현실로 다가 왔다.
  • 기술은 발전 되었으나 사람들의 문화가 미성숙했다.
  • 얼마전 다보스 포럼에서 빌게이츠가 Creative Capitalism에 대한 이야기를 했다. 블로거가 되지 못하는 사람들, "Divital Devide", 정보를 접하지 못하는 사람들에 주목해야 한다.
  • 악플을 줄일 수 있는 블로거. 선진국으로 갈 수 있게 도와 달라.
연설 거의 끝에 밝히신 73세의 연세에 걸맞지 않게 파워풀한 강연이 너무 멋있었습니다. 말씀 중간중간에 나오는 사이트들의 이름에서도 얼마나 인터넷에 대한 지식이 해박하신지 알 수 있었구요. 좋은 연설 감사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두번째 세션은 월드컵 경기장을 설계하신 건축가 류춘수님이 나오셔서 "새로운 것을 만드는 장인정신"에 대해 이야기 해 주셨습니다. 그동안 만들어 오신 것들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그에 얽힌 무용담을 듣느라 바빴네요.
  • 마지막에 임팩트 있는 이야기를 해 주셨습니다.
  • 연습이 역량을 만든다.
  • 프로는 매일 매일 연습을 한다.
  • Fit for Given Context of Time & Place.
제 메모를 보면, "자신감"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물론 많은 것들을 이루셔서 나오는 자신감일 수도 있지만, 자신감이 있었기에 많은 것들을 이루시지 않았나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강연 감사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렇게 오전 세션을 듣고 돌아 왔습니다. 지금도 옆에는 두루마리 휴지가 놓여져 있습니다. 이정도 하고 조금 쉬어야 겠네요.. 그리고 내일은 제가 듣지 못한 세션들에 대한 후기를 조금 읽어 봐야 겠습니다.

덧) 오늘 오전에 블로거들이 전부 한 장소에 모여서 인지 블로그 PV도 많이 준것 같습니다. :)

덧2) 류한석 소장님의 후기 http://lab.softbank.co.kr/blog_post_21.aspx
주니캡님의 After Service http://junycap.com/blog/356
행사장의 사진을 보자 - 미고자라드님 http://www.migojarad.com/entry/2008-korea-blogger-conference-after-01
모리님의 후기 - http://blog.naver.com/bigway22/1300292349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