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으로 찍는 사진

하이패스 카드 집에서 조회하고 충전하기 본문

Web

하이패스 카드 집에서 조회하고 충전하기

마음으로 찍는 사진 2008. 4. 11. 20:32
얼마전에 구매한 하이패스 카드에 잔액을 충전하기 위해서 관련 사이트에 들어갔습니다. 이제는 영업소에 가지 않아도 집에서 인터넷을 이용해서 충전과 조회가 가능합니다.

우선 며칠동안 쓴 하이패스 카드의 사용 내역 조회를 하는 방법입니다. 하이패스 사이트하이패스 카드 사이트에서 조회를 할 수 있으며 거의 동일한 방법으로 사용가능합니다. 하이패스 카드 사이트는 나중에 충전을 위해서 들어갈 예정이므로 여기서는 하이패스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만 설명 하지요.

사이트에 들어가면 오른쪽 중앙에 그림처럼 "지불내역조회"를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페이지는 Active X와 공인인증서 입니다. -_-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국내에서 결제 관련 일을 하기 위해서 어쩔 수 없는 일이지요.. -_-
이 과정을 하고 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며칠날 어느 톨게이트를 지나서 어디를 갔는지도 나오고, 어떠한 차로를 탔는지, 그리고 얼마나 요금을 지불했는지도 나옵니다. 보이는 그림은 20% 할인된(출퇴근시간) 요금이네요... 무서운 세상입니다. 허허허.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 그리고 영수증에 관련한 것을 이야기 한 분이 계셨는데요. 이렇게 영수증 출력도 가능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 이제는 충전을 하기 방법입니다. 충전을 위해서는 하이패스 카드 사이트로 가야 합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충전 관련 메뉴를 누르면 먼저 카드 잔액을 조회 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에서와 같이 스마트 카드를 리더기에 넣고 조회를 해야 합니다. 아~! 충전하는 방법은 신용카드와 계좌이체 두가지가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조금 달라졌을 줄 알았는데, 역시나 신한 카드와 구LG 카드만 지원이 되네요. 더불어 5만원 이상이면 최대의 적립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 OBU 단말은 스마트 카드 리더기 전용이라서요.. 카드를 OBU에 넣고 USB에 연결하면 이렇게 충전 인증 창이 뜹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 이제 충전이 완료 되었습니다. 아래 보이는 것 처럼 5만원을 충전했더니,  51,500원이 적립 되었네요.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 OBU 단말은 이렇게 연결을 한답니다. 미니 USB 를 이용하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 이제 하이패스 카드는 귀찮게 영업소 방문하지 말고 집에서 충전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