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으로 찍는 사진

싸게 기름좀 넣어 봅시다. 주유소 가격 정보 사이트 비교 본문

Web

싸게 기름좀 넣어 봅시다. 주유소 가격 정보 사이트 비교

마음으로 찍는 사진 2009. 4. 2. 16:25
어제 많은 기사를 통해서 야후! 거기의 지도를 통해서 유가를 알아 볼 수 있다는 내용이 보도 되었습니다. 그래서 사용하고 있던 사이트 들과의 편의성을 한번 알아 봤습니다. 귀차니즘으로 인해서 모바일쪽은 손 안댑니다. -_-

사이트는 개설 순 입니다. 순서는 오일프라이스와치, Opinet, 주유소 가격 비교 서비스, 그리고 야후!거기 입니다.

1. 오일프라이스와치
우선 제가 알기로 가장 오래된 주유소 가격 비교 사이트 입니다. 오래전에 만들어서인지(?) FF는 지원을 하지 않고 IE만 지원을 합니다. 지도가 Active X로 되어 있습니다. 그러한 이유로 오래전에는 많이 사용을 했는데, 지금은 잘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유가 정보 이외에 차량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 주기는 하지만 워낙에 비슷한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가 많아서 정보의 가치는 그리 크지 않다고 생각을 합니다.



위의 스크린샷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요즘들어 지도 서비스가 업데이트 되는 곳이 많다보니 UI가 조금 OLD 합니다. 정보의 시인성이 많이 떨어지네요. 유가의 경우 오른쪽에 표시를 해서 많이 볼 수 있지만, 주유소와의 직접적인 매핑이 어렵게 되어 있습니다. 더군다나 저의 경우 방문의 주 목적이 유가 정보이다보니 정보의 display에 대해 더 민감한편이라서 Active X를 사용하는 사이트는 점차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는 추세 입니다.
유가 정보는 사용자의 참여를 통해서 얻고 있습니다. 물론 참여한 사용자에게는 포인트가 주어집니다.

2. Opinet
정부에서 만든 사이트로 일반 사용자들의 카드 결제 금액을 바탕으로 유가 정보를 수집합니다. 초기에 정보의 수집과 배포의 문제로 말이 조금 많았으나, 사용자들이 많지 않은지(해당 웹사이트의 UV/PV 등에 대한 정보가 없어서 정확한 판단은 어렵습니다.) 오픈 후에는 특별한 이야기가 없네요.

우선 FF에서도 어느정도는 사용 가능합니다. 하지만 콤보박스(드롭다운되는 선택 박스)등에서 지역선택이 조금 어렵네요.

또한 지도상에 바로 주유소를 표시해 주는 것이 아니라 왼쪽의 주유소 명을 클릭하게 되면 지도상에 표현해 주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일장일단이 있는 것 같지만 한눈에 보기에는 조금 불편함이 있는 것 같습니다.

오래간만에 접속을 해보니 다양한 루트를 통해서 정보를 제공하고 있네요.

참고로 아래에 소개할 야후의 유가 정보도 Opinet의 정보를 기반으로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주유소 가격 비교 서비스
Naver 지도의 Open API를 이용한 서비스로 지난번 "2009 대한민국 매쉬업 경진대회"에서 "NHN 오픈API 특별상"을 수상한 서비스 입니다. 아래 화면을 보면 아시겠지만 정말 깔끔한 화면을 보여 줍니다. 그리고 FF에서도 무리 없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지도를 사용해서 마우스 스크롤로 줌인/줌아웃도 잘되구요. 요즘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유가 정보 서비스 입니다. 유가는 해당 주유소 위에 마우스를 올려 놓으면 지도 위에 팝업으로 뜹니다.


4. 야후!거기
위에서 잠시 이야기 한대로 Opinet의 유가 정보를 사용하여 기존에 있던 야후!거기의 맵에 표시해 줍니다. 맵의 상단에 있는 버튼 중에서 "주유소" 버튼을 클릭하게 되면 현재 지도상에 나와 있는 주유소의 유가를 모두 표시해 줍니다. 한번에 지역에 있는 모든 주유소의 유가를 볼수 있고, 특정 주유소의 상세 정보를 알고 싶으면 유가 정보가 나와있는 풍선을 클릭하면 됩니다.


* 결론
얼마전 까지는 3번인 "주유소 가격비교 서비스"를 가장 많이 사용했었는데, 앞으로는 일반적인 경우는 야후!거기의 유가 정보를 사용할 것 같습니다. 디자인도 디자인이지만 동시에 여러곳의 유가를 보여줘서 편하네요.

또한 위에 있는 1, 2번의 경우는 로그인 기반으로 자주 찾는 주유소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자주 사용하는 지역이 다른 곳의 주유소의 유가정보를 한번에 볼 수 있어서 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Opinet의 경우 무선인터넷 까지 지원하니까 좀더 편한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결론은 유가를 쉽게 알아보려면 야후!거기 지도를, 자신만의 주유소 목록을 원하고 IE 기반에서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무선인터넷 등에서도 자신만의 주유소 목록을 보고 싶다면 opinet 을 이용하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