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으로 찍는 사진

데이터 방송용 지상파 DMB 단말 본문

IT

데이터 방송용 지상파 DMB 단말

마음으로 찍는 사진 2006. 2. 6. 18:48
ETRI, 데이터방송용 지상파DMB 단말개발 - via kmobile
양방향 데이터방송용 단말기 개발 - via 매경/연합뉴스

단말의 디자인은 마음에 들지 않지만, ETRI의 시제품이라는 면에서 패스 합니다. 다만 사진에서 보는 단말속의 내용은 관심을 가지게 되네요. 우선 대략 16:9 정도(해상도에 대한 내용이 없으므로 추측)의 화면에 4:3 영역은 DMB와 브라우징 영역이 될 것 같고, 오른쪽 부분은 마치 테스트를 위한 공간으로 밖에는 안보입니다.
아마도 기존까지는 노트북을 이용해서만 지상파 DMB 데이터 방송이 수신 가능했던 것으로 생각 됩니다.

기사 속에 나타난 각 데이터 서비스를 잠시 설명 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BWS(Broadcasting Website Service, 지상파DMB 채널을 통해서 특정한 웹사이트를 전송하는 서비스) - 현재 우리가 보는 웹페이지(HTML 기반)를 방송용 전파를 통해 전송, 사용자는 단말기에 저장된 페이지를 통해 오프라인 브라우징이 가능 합니다. 뭐.. 서비스 모델은 다양하지 않을까요??

  • 슬라이드 쇼(Slideshow) - 이건 설명 안해 드려도... 말 그대로 슬라이드 쇼 입니다.

  • MOT(멀티미디어 데이터를 파일형태로 전송키 위한 프로토콜)처리기술 - MOT의 경우 방송용 전파를 통해서 파일을 전송 가능 하게 하는 프로토콜 입니다. 만약 사용자의 단말로 특정 파일을 요청했을 경우, 특별한 통신환경(와이브로, CDMA등)을 이용하지 않고서도 파일 전송이 가능하다는 것이지요.


제가 알기로는 TPEG도 데이터 방송에 포함 되는 것으로 알고있었는데.. 이 부분은 설명이 안되었네요.
TPEG은 현재 도심의 차량흐름을 데이터 채널을 통해 지상파 DMB 단말에 전송해 주는 프로토콜 입니다. TPEG+네비게이션이 되면, "현재 여의도에서 강남까지의 가장 빠른길은??" 을 설명해 주는 것이 가능하지요.

점점 지상파 DMB의 포쓰가 느껴 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