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으로 찍는 사진

새차 싸게 구입하기. 본문

Etc

새차 싸게 구입하기.

마음으로 찍는 사진 2006. 11. 2. 16:58
전제입니다.
이글은 제 경험을 전제로 작성 되었기 때문에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각 대리점과 상황 마다 정보가 다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몇몇 정보는 카더라 통신으로 들은 것이라 부정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알고 계시면 그리 나쁘지 않을것 같아서 적습니다.

지난번 포스트에서 새로나온 차를 구매 하려고 여기 저기 영업소를 방문 했다고 올렸습니다. 이제는 그때의 경험과 그 이후 실제 차를 구매 할때 까지의 경험을 바탕으로 새차를 싸게 구입하는 방법을 올려 볼까 합니다.

우선적인 상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차량 판매점(흔히 이야기 하는 대리점)은 두가지 종류로 나뉩니다. 하나는 직영점이고, 다른 하나는 일반 대리점입니다. 직영점의 경우 자동차 회사에서 직접 운영을 하는 곳이고, 이로 인해 근무 하시는 분들은 자동차 회사의 정직원 입니다. 대리점의 경우는 말 그래도 회사의 제품을 대리해서 판매 하는 곳이고, 판매당 수수료를 지급 받습니다.
르노 삼성차의 경우는 대리점 제도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른 자동차 회사의 경우는 두가지를 모두 운영 중이구요.

자.. 이제 좀더 제목에 근접하게 다가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를 싸게 구매 하실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 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1. 이전에 타던 차가 동일한 회사의 차이고, 그 차를 신차로 구매 했다면 "재구매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정확한 금액대는 모르나 몇만원 하는 차가 아니기에, 그 금액이 쏠쏠할 것으로 생각 됩니다. 즉, 이전에 신차를 구매 했고, 새로 신차를 구매할 예정이라면 그 회사의 차를 재 구매 하는 것이 금액적으로 도움이 됩니다.

2. 신차의 경우 생산된지 조금 지난 차를 구매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요거는 약간의 위험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래 덧글 참고 하세요..
차량이라는 것이 단시간안에 만들어 지는 것이 아닌 만큼 생산 계획을 세우고 차를 만들게 됩니다. 이렇다 보니, 예상보다 차가 판매가 안될 경우는 재고부담이 늘어 납니다. 이러한 재고(물론 신차이지요)를 처리하기 위해서, 각사 별로 생산월이 조금 지난 차량의 경우 조금 저렴하게파는 인센티브 프로모션을 제공합니다. 단, 이와 같은 상황에 있는 차들은 시장에서 인기가 조금 떨어지는 모델일 수 있습니다. 자기 만족... "남들의 생각과 내 생각은 달라!!!"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에게 유리 합니다.

3. 직영점 보다는 대리점을 이용하는 방법.
보통 대리점의 영업사원들은 월급과는 별도로 판매 인센티브를 받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영업사원 개개인의 재량으로 현금할인을 해 줍니다. 금액의 단위 까지 이야기하는 뭐하니.. 이 부분은 구매자와 판매자의 네고 능력에 따라 금액이 달라 집니다.
하지만 직영점의 경우는 판매 인센티브라는 제도가 없는 것 같습니다. 일반 사원이다 보니 연봉을 받을 테고, 특별한 인센티브가 없으니(정기 상여 등은 별도) 차량 판매시 할인이 불가능 한 것이지요. 위에 적은 것 처럼 르노 삼성차는 대리점 제도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에.. 할인이 안됩니다. -_-

4. 가족중에 장애우가 있으면 공동명의로.
가족중에 장애우가 있으면 공동명의로 사는 것이 조금 저렴합니다. 단 장애우와는 주민등록 상 한곳에 같이 올라와 있어야 합니다. 장애우차량의 구매시에는 다양한 할인이 있는데... 자세한 것은 모르지만, 만약 5급(생활에 지장이 거의 없는 수준)일 경우 장애우 공동명의로 구매를 하게 되면, "공사채 할인"등이 필요 없게 됩니다.

5. 중고차를 팔자.
현재 차를 가지고 있고, 거의 고물이 되었더라도 중고차는 매매가 가능합니다. 물론 수리가 가능한 정도가 되어야 하고 폐차 직전이면 조금 곤란하겠지요. 자신이 판단하기에 폐차 직전이라도 한번 중고차 매매하는 곳을 통해서 문의를 해 보는 편이 좋습니다. 자신이 생각하는 결함이 생각보다는 중대한 결함이 아닐 수도 있으니까요. 만약 이것이 귀찮다고 생각하시면, 영업사원분께 이야기 하시면 잘 처리해 주십니다. 혹시 아나요??? 새차 가격에 조금이라도 보탤 수 있게 될지요.. 물론 중고차로 팔아서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끼칠 수 있을 정도를 팔면 안되겠지요.


물론 다른 할인제도를 통해서 더 저렴한 방법이 많을 수 있겠지만... 제가 아는 정도가 이정도라서 혹시라도 도움이 될까 해서 적어 봤습니다. 얼마전 지인의 차량 구매시 위와 같은 방법으로 조금 많은 금액을 줄여서 차를 구매 했습니다.

덧) 위에 대해서 더 많은 정보를 알려 주시거나, 제가 잘못된 정보를 알고 있어 수정해 주실 분의 커멘트는 겸허하게 받아 들이고 수정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