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으로 찍는 사진

더욱 새로워 졌다. Sanyo Xacti VPC-CA8 리뷰 본문

IT

더욱 새로워 졌다. Sanyo Xacti VPC-CA8 리뷰

마음으로 찍는 사진 2008. 7. 18. 22:57
얼마전 우연한 기회로 Sanyo에서 새로나온 Xacti VPC-CA8를 리뷰할 기회가 생겼습니다. 저는 이전 버전인 Xacti VPC-CA65를 가지고 있고, 덕분에 간단한 비교도 할 수 있었습니다. 아래 간단하게 CA8을 사용한 내용을 느낌 위주로 적겠습니다.

동일한 외형, 달라진 성능
Xacti VPC-CA8은 기본적으로 외형이 Xacti VPC-CA65와 동일 합니다. 하물며 박스 포장과 기타 나머지 악세사리 들도 동일하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왼쪽의 사진은 Xacti VPC-CA65와 Xacti VPC-CA8의 박스 사진이고, 오른쪽은 기존에 제가 가지고 있던 Xacti VPC-CA65와 함께 찍은 사진입니다. 이렇게 보면 외형상으로는 특별히 구분이 힘들어 집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박스를 오픈해 봤습니다. 박스 오픈을 하면 내용물이 나오는데, 기존의 것과 상당히 비슷합니다.
이제 Xacti VPC-CA8의 외관을 한번 보시지요.
0123
본체의 색이 달라진 것을 제외하면 거의 동일한 디자인 입니다. 렌즈도 기존의 렌즈와 동일한 6.3~31.7mm(35mm 기준으로는 38~190mm, 광학 5배줌)에 조리개값이 F 3.5~ 4.7 을 지원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조리개 값이 일반적인 번들렌즈의 수준을 지원해서 약간 아쉽기는 하지만, 일상적인 생활에서 사용에 어려움을 줄 정도는 아닙니다. 그냥 평범한 수준이지요.

달라진점
Xacti VPC-CA8이 기존의 제품과 달라진 점이 몇가지가 있는데, 사용할때 체감할 수 있는 것은 메뉴 환경 입니다. 기존의 메뉴와는 다르게 심플모드와 노멀모드 2개로 나뉘어져 있고, 심플모드일 경우에는 꼭 필요한 기능만 넣어 놓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존메뉴(Xacti VPC-CA65)

사용자 삽입 이미지

노멀모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심플모드

또한 몇몇 달라진 점은 위의 노멀 모드에 있는 640x480 60fps을 지원한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동영상 캠코더 들이 30fps를 지원하는 반면 그 두배인 60fps를 지원하는 것이지요. 이렇게 되면 조금더 깨끗한 동영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800만 화소로 업그레이드가 되면서 좀더 큰 사진을 찍을 수 있는 능력이 생겼고, 요즘 디카의 트렌드인 얼굴인식 기능을 내장하여 좀더 초보자가 사진을 찍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방수테스트
역시 뭐니뭐니 해도 Xacti VPC-CA8의 가장 큰 장점은 방수 기능입니다. 1.5m의 방수실력을 자랑하고 있기에 방수에는 따라올 상대가 없지요.. :)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가장 중요한 부위인 메모리 카드와 배터리 부분 입니다. 저 곳에 물이 들어가지 않게 하기 위해서 고무실링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물론 이 부분도 기존의 Xacti VPC-CA65와 동일 합니다. 그럼 역시나 방수 테스트 한 영상을 봐야 겠지요?

방수 테스트 후에는 이렇게 그늘에서 말려 주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샘플사진
이제 Xacti VPC-CA8로 찍은 샘플 사진을 올리겠습니다. Photoworks를 이용해서 사이즈를 줄이고 샤픈을 준것 이외에는 모든 설정이 오토로 세팅되어 있습니다.
012345678

총평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산요는 기존에 디지털 카메라 시절 부터 동영상에 있어서만큼은 다른 브랜드가 따라가지 못했습니다.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Xacti 시리즈를 내어 놓으면서 기존의 아날로그 동영상 캠코더의 위치를 조금씩 따라갔지요. 몇해전 Xacti VPC-CA65라는 이름의 방수 캠코더를 출시 하면서 상당히 이슈를 일으켰습니다. Xacti VPC-CA8는 전작인 Xacti VPC-CA65의 성공을 등에 업고 출발한 케이스라고 보시면 될 듯 합니다.

위에 계속 설명드렸다시피 Xacti VPC-CA8의 단점은 기존 모델과 거의 유사하다는 점입니다. 외관상의 차이를 느낄 수 없기에 기능 추가가 그리 크지 않다고 느껴 지는 것이 가장 큰 약점 같네요. 하지만 네이버 지식 쇼핑을 보면 두 제품의 가격차이가 4~5만원 정도 나는 것 같습니다. 한번 사면 꽤 오랜기간 사용하는 캠코더라는 기기의 특성상, 가능하면 신품을 사는 것이 맞을 듯 합니다. 4~5만원 정도 더 주고, 좀더 신형의, 그리고 조금이나마 많은 기능을 가진 전자제품을 사는 것이 맞다고 판단되기 때문입니다.


혹시 집에 캠코더가 없고.. 무더운 여름 물가에서 혹은 수영장의 물속에서 멋진 추억을 남기시길 원한다면 Xacti VPC-CA8을 구매해 보시는 것도 좋으실 듯 합니다.

덧) 동영상 캠코더를 리뷰 하면서 동영상을 한컷도 안 올린 이유는 기존에 사용하던 Xacti VPC-CA65와 차이가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가장 큰 이유는 사적인 동영상은 많이 찍었는데, 공개적으로 올릴만한 동영상을 찍지 못했네요.. :)

아쉬움을 달래기 위해서 최대화질로 찍은 동영상의 상세 정보를 올려 드립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덧2) 베타뉴스에 제가 쓴 기사가 올라와서 링크 합니다. 오래간만에 기사 쓰려니 상당히 힘들더군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