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으로 찍는 사진

블로거뉴스 AD에 바란다! 본문

Web

블로거뉴스 AD에 바란다!

마음으로 찍는 사진 2008. 7. 28. 13:00
며칠 전부터 몇몇 블로거 분들의 블로그에 "블로거뉴스 AD에 바란다"라는 내용의 포스팅이 올라왔습니다. tistory 공지사항에 노출된 블로거뉴스 AD 프로그램에 참여하세요~ 라는 포스트에 그 내용이 잘 설명 되어 있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블로거 뉴스 AD에 대한 내용은 해당 블로그에 잘 나와 있는데 아래와 같이 설명 되어 있네요.
블로거뉴스AD 프로그램이란?

본인의 블로그에 블로거뉴스에서 제공하는 광고를 게재한 뒤, 광고 노출 효과에 따라 수익을 얻는 서비스입니다. 블로거뉴스 AD 광고 스크립트와 소재를 블로그 포스트 상단에 삽입하여 광고가 노출되어야 하며, 광고 노출 수와 블로거뉴스 활동지수를 종합적으로 산정해 수익을 배분받게 됩니다.

즉, 기존에 블로거 뉴스에 포스팅을 하는 사람의 경우 블로거 뉴스에 광고를 노출하고 광고의 수익을 블로거 뉴스 제공자에게 돌려 준다는 내용입니다. 내용만으로 보면 블로거 뉴스에 포스트를 송고 하는 저와 같은 블로거 들에게는 상당히 흥미로운 내용입니다. 블로깅을 하면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점은 블로거에게 또하나의 동기가 되고는 하니까 말입니다.

블로거뉴스 AD에 저는 이러한 점이 고려 되었으면 합니다.
1) 정당한 평가
 -. 상당히 어려운 문제이기도 하고, 기존의 블로그 뉴스의 인기 기사 선정 기준에게도 영향을 미치겠지만, 좋은 내용의 글이라면 광고로 인해서 발생하는 수익에 대한 부분도 많아 지는 것이 당연한 것일 게구요. 더더군다나, 블로그 뉴스의 인기 기사에도 포함이 되는 정확한 기준이 마련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2) 평가에 따른 보상
 -. 위의 내용과 약간 일치 하는 경향이 없지는 않지만, 평가가 정당하게 되었다면 이에 따른 보상은 더더욱 공정해야 할 것입니다. 어떠한 형식의 광고가 진행될지(CPC or CPM) 모르겠지만, 기존의 다음 애드링크와 같은 형식이라면 광고주에 대한 부분을 조금더 확충해야 할 것 같습니다. 기존 애드링크가 활성화 되지 않은 것은 블로거들이 등을 많이 돌렸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부분이 선행되어야 할 듯 하네요.
3) 블로거 선정의 문제
 -. 블로거 선정에 있어서도 공정성이 있어야 할 것입니다. 물론 다음 블로그 뉴스에는 좋은 글을 송고하는 블로거 기자가 상당히 많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는 나머지 블로그 뉴스에 송고를 하는 일반 블로거를 좀더 신경써야 할 것입니다.

물론 이 외에도 상당히 많겠으나, 간단하게 생각되는 것은 위와 같네요.

간단하게 요약을 하면 공정성과 이에 따른 평가가 정확하고 투명해야 한다. 정도일 것 같습니다. 모쪼록 이번 블로거뉴스 AD가 성공을 하여 블로거와 광고 업계에 또하나의 새로운 Biz Model 로써 자리잡기를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