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으로 찍는 사진

맥북 어플리케이션 설치 하기 본문

Apple

맥북 어플리케이션 설치 하기

마음으로 찍는 사진 2010. 5. 13. 17:30
회사를 옮기면서 새로 지급받은 노트북이 MBP(Mac Book Pro) 15" 입니다. 회사에서 사용하는 용도라서 크랙된 프로그램은 깔 수 없음은 당연한, 상용프로그램은 사서 깔아야 하지요. 하지만 맥은 다양한 대체 프로그램이 있기에 우선 대체 프로그램들을 하나 둘씩 깔아 보기로 했습니다. 기존에 집에서 사용하면서 검증된 프로그램과 함께요.

우선 그림으로 보시지요. 현재 깔려 있은 어플입니다.


기본적으로 설치되는 어플리케이션을 제외하고, 제가 설치한 것만 설명(?) 합니다. 물론 전체 다 프리웨어 입니다.

* AppCleaner : 어플리케이션 삭제시 사용합니다. 몇몇 어플의 경우 환경 설정 파일 같은것을 만드는데, 어플리케이션을 AppCleaner 창에 떨구면 자동으로 관련된 데이터 들을 삭제해 줍니다.

* Burn : 제목과 같이 CD/DVD를 burn할(구울)때 사용합니다. 간단한 인터페이스로 사용하기 편리 합니다.

* Cyberduck : 무료 ftp 중에 최고로 알고 있습니다. 저역시 ftp 연결시 이녀석만 사용해 봤습니다.

* Dropbox : 이건 뭐 설명이 필요 없지요. Mac OS와 Windows를 동시에 지원하는 웹하드 입니다.

* Firefox : 정말 설명 필요없는 최고의 브라우저 입니다.

* Flip4Mac : Mac에서 wmv 등의 포맷으로 인코딩된 동영상을 재생할 때 사용됩니다. 저는 설치만 해놓고 플레이어는 바로 아래 있는 Movist를 사용합니다.

* Movist : Mac 용 동영상 플레이어중에서 최고라 생각합니다. 국내 개발자 분이 만드셔서, 한글자막(.smi)도 잘 지원합니다.

* MurMur : 무료 SMS 전송 툴입니다. NATE에서 제공되는 월 100개의 무료 문자를 쉽게 보낼 수 있도록 해 줍니다. 맥의 주소록도 연동이 되어서 손쉽게 문자를 보내실 수 있습니다. 얼마전 hanafos 사이트의 변경이 있었는데, 그 부분에 대한 지원이 미흡한 점이 아쉽네요.

* NateOn : 이건 뭐.. 맥용 네이트 온입니다. =)

* OpenOffice : Mac에서 Office 작업을 하기 위해서 설치 했습니다. MS 윈도우와의 호환성이 좋네요.

* The Unarchiver : 압축프로그램입니다. 대부분 시스템에서 지원하는 압축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만,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한글로 압축된 파일도 잘 열어 준다고 하네요. 물론 알집도 지원하구요.

* ThumbsUp : 이미지 축소 프로그램입니다. 블로그에 올릴 사진을 일관 축소할 경우 사용합니다. 변환된 사진의 exif 정보를 날리는 것은 조금 아쉽네요.

* Transmission : torrent 프로그램 입니다. utorrent도 써봤으나, 현재는 transmission 만 사용합니다.

* Tweetie : twitter(트위터) 프로그램 입니다. 얼마전에 이 회사가 Twitter에 인수되기도 했었지요. 미려한 디자인을 자랑합니다.

* Viewfinder : flickr 의 사진 검색을 많이 도와 줍니다. 또한 검색이 완료된 후 각 이미지를 데스크탑 배경화면이나 키노트에 사용할 수 있는 버튼을 제공합니다. 저는 가끔씩 배경화면 변경하고자 할때 사용합니다.

* VirtualBox : VMWare Fusion이나 Parallels와 같은 가상 OS를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입니다.  SUN에서 무료로 배포해서 사용하고 있는데, 처음 살짝 헤메기는 했으나, 위의 두가지를 써보신 분들이라면 큰 어려움 엇이 사용가능할 것 같습니다.

* Xee : Mac에서 이미지를 보려고 하면 우선 "미리보기"를 많이 사용하는데, 그냥 이미지를 연속으로 볼때 주로 사용합니다. 편하게 마우스 클릭만으로 여러장의 이미지를 손쉽게 볼 수 있습니다.

* ezplusForMac : 신한은행의 Mac용 어플리케이션입니다. 일반 은행이 Mac에서 이용할 수 없는데 반해, 쉽게 은행관련 일을 하게 해 주었네요.

* 팟벗 : 동영상 인코딩 프로그램 입니다. 주로 iPod Touch 사용시에 사용했었는데, 이제 그냥 깔아 놓게 되네요.

우선 이정도 설치하고 사용중입니다. 나중에 하나두개 좋은 프로그램을 알게 될 때마다 하나둘씩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