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으로 찍는 사진

FeedBurner를 통한 Rss 가입자 분석 본문

Web

FeedBurner를 통한 Rss 가입자 분석

마음으로 찍는 사진 2007. 5. 30. 08:52
오래간만에 RSS 통계를 살펴 보기로 했습니다. 제 블로그를 구독하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저는 RSS를 FeedBurner를 통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RSS와는 달리 FeedBurner의 경우는 RSS를 구독하는 사람들에 대한 여러가지 통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요즈음에는 Google의 회사 인수설로 유명해진 업체이기도 하지요.

가장 큰 기능중 하나는 바로 아래 그림과 같이 어떤 RSS Reader를 통해서 읽어 가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7년 5월 30일자 현재, 177명의 구독자 분들이 계시고, 이중에 약 53%인 93분이 HanRSS를 통해서 구독하고 계십니다. 그리고 2위는 Google Reader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약 23%로 40분 정도 계시네요.

이러한 통계가 어떤 영향을 줄까요??? 저는 개인적으로 HanRSS를 이용하기 때문에 좀더 HanRSS에 친근함을 많이 느낍니다. (이건 영향이 아니지요.) 가만히 보시면 저 통계중에 이상한 것이 보일겁니다. ELI나 Other Reader라는... 저 중에는 RSS를 통해 제 Feed를 가져가는 검색엔진의 Crawler 들이 있습니다. 그렇게 따지면, 대략 170여분이 계속 저의 글을 읽으신다는 이야기지요..

이렇게 많은 분들이 읽으실 수록 좀더 글을 쓰는데 신중해 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래서 요즘은 뭐 하나를 쓰더라도 다시 한번 생각을 하고 글을 쓰고 있습니다.

이 포스트를 빌어 다시 한번 이곳을 방문해 주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 드립니다. (--)(__)

PS) 그리고 보니 제가 자주 사용하는 Web 2.0 서비스가 하나 더 있네요.. FeedBurner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