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으로 찍는 사진

Asus Eee PC 하드웨어 리뷰 본문

IT

Asus Eee PC 하드웨어 리뷰

마음으로 찍는 사진 2007. 9. 14. 11:22
계속 관심을 가지고 지켜 보고 있는 Asus Eee PC의 하드웨어 리뷰가 올라왔습니다. (via clien)

간단하게 살펴 보겠습니다. (사진은 상기 하드웨어 리뷰 사이트가 원 출처 입니다.)

리뷰에 사용된 것은 Intel Celeron M @900Mhz CPU에 7" LCD 모니터(800x480, Intel GMA 915)와 512 MBytes(1GB로 확장 가능)의 램을 가지고 저장장치로 flash memory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는 Xandros Linux(Debian 기반)의 수정본이 탑재된 모양이네요. 우선 기본적으로 아래 사진을 보시면, 커다란 노트북은 애플의 맥북입니다. 그렇다면 상당히 작은 크기를 가지고 있네요. 물론 키보드도 그에 걸맞게 작아 보입니다. 눈대중으로 볼때 약 일반 키보드의 3/4 정도 되는 크기로 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Linux의 부팅시간은 26초이고, 이 분이 사용한 Eee PC가 4G의 용량을 가진 것인데 OS를 제외 하고 1.3G가 사용자의 작업용량으로 보입니다. 내장 flash memory는 4개의 파티션으로 분할 되고, 각각 Xandros OS (ext2fs type), 개인 저장공간 (ext2fs type ), a small FAT32 partition ( 8 MB )과 한개의 EFI partition ( also 8 MB )으로 나뉘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잠시동안 쿨링팬이 돈다는 것으로 보아 기존에 이야기 했던 2세대 Eee PC의 쿨링팬 제거 모델의 소문이 맞는 듯 합니다. 외장 포트는 3개의 USB 포트와 1개의 PCI Express Mini Cards 슬롯을 가지고 있습니다. 네트웍은 유선 100 Mbit ethernet port 와 56 Mbit WiFi(무선 801.11g 겠지요?) 의 두개가 존재 합니다. 네트웍 연결에서는 특별한 불편함을 찾을 수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무선랜은 스위치를 이용해서 on/off를 한다고 합니다.

스테레오 스피커가 LCD 좌/우측에 내장되어 있고, 내장 저장공간의 부족을 피하기 위해서 SDHC(SD/MMC Card) reader를 가지고 있습니다. 배터리의 용량은 5200 mAh로 3~4시간 운용가능합니다.

webcam(VGA지원)을 내장하고 있고 소프트웨어도 Skype가 인스톨 되어 있어서, VoIP를 사용하는데 무리가 없어 보입니다. 단 빛이 적으면 대략 7.5 frame/sec로 frame rate이 떨어집니다.

이상이 위의 사이트에서 설명한 EeePC에 대한 설명(번역?)이었습니다. 자.. 이제 국내에서 사용하기 편하도록 세팅을 조금 바꾸어 볼까요?? 자 아마도 OS는 현재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Windows XP를 깔아야 할것이고, 물론 Windows XP가 512M 램에서도 잘 돌아가지만 1G 정도로 바꾸어 끼우면 불편함이 없이 돌아갑니다.(참고로 현재 이 글을 쓰고 있는 저는 512M의 노트북을 사용중입니다. -_-)

1G의 노트북 메모리가 약 3.5만원과 SDHC를 지원하는 4G SD메모리가 3.5만원 정도 하네요. 이 두개를 추가 하면 정말 무리 없이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현재 쓰고 있는 놋북에 깔린 Windows 디렉토리가 약 3.6G가 되니 4G flash가 포함된 모델의 경우 윈도우 설치를 고민해 보아야 겠네요. 만약 Windows XP를 사용한다면, 8G flash memory 사용 제품을 구매 해야 겠습니다.

그나저나.. 빨리 그리고 저렴하게 나와야 지를텐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