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으로 찍는 사진

티스토리 업데이트 중 눈에 띄는 것, Exif 지원 본문

Web

티스토리 업데이트 중 눈에 띄는 것, Exif 지원

마음으로 찍는 사진 2008. 3. 12. 13:09
티스토리가 소리소문 없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이번에는 이미지 업로더 부분의 많은 개선이 있었네요.

간단하게 이렇게 설명 하고 있네요.
이미지 업로더 업그레이드로 이렇게 달라집니다!  
  • 드디어 멀티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물론, 확장업로드가 있지만..)
  • 원본 사진을 모르고 올리셔서, 글 로딩이 느려지는 일이 줄어듭니다!
  • 간단한 편집 기능이 제공됩니다!
  • Exif 정보가 저장됩니다. (참고: 기존 방식의 이미지 업로드에서는 Exif 정보가 저장되지 않습니다.)
  • 이미지를 업로드 한 뒤에, 본문 정렬 옵션으로도 이미지 정렬이 가능해집니다!

     ※ 이번 이미지 업로더는 Daum카페에 제공 중인 이미지 업로더를 기반으로 작업되었습니다. 


그런데 저 중에서 제 눈에 띈것은 Exif 정보에 대한 부분입니다.
Exif에 대한 내용을 Naver 백과사전은 이렇게 정의 하고 있네요.
화상 데이터와 함께 카메라 제조사(Maker), 카메라 모델(Model), 이미지 에디터(Software), 사진을 보정한 날짜(Datetime), Exif 버전(Exif Version), 촬영한 날짜(Shoot Datetime), 웹에 올려진 사진의 실제 크기(Image Size), 노출 시간(Exposure Time:셔터 스피드), 촬영 프로그램(Exposure Program), 렌즈 초점 길이(Focal Length), 조리개 개방 수치(F-Number), 플래시 사용 여부 등 세부적인 부가정보를 기록할 수 있다.

화상 데이터는 주로 TIFF(Tagged Image File Format)나 JPEG 압축 파일을 이용하기 때문에 TIFF나 JPEG 파일로 사진 수정, 소프트웨어 그대로 표시, 편집할 수 있다. 위성항법장치(GPS) 수신기에서 오는 위치 정보 등을 카메라에 연결하는 기능을 가진 것도 있다. Exif에 기록된 정보를 이용해서 효율적으로 화상 파일을 관리할 수 있고 이미지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예전에 독립 도메인을 사용할때 잠시 Exif 플러그인을 설치해서 깔았었는데, 조만간 그 Exif 정보를 보여주는 plugin이 지원이 된다고 하네요. 사진을 공부하기에 참 좋은 툴이라고 생각 합니다. 다른 사람이 찍은 사진의 셔터 속도는 어떻게 되고, 조리개 값은 어떻게 되는지를 보게 되면 공부에 많이 도움이 되더군요.

어떻게 표시가 되냐면... 바로 이렇게 표시가 됩니다. ㅎㅎ 기다려 지는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의 출처는 이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