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으로 찍는 사진

대화면 평면 TV - PDP, LCD, 그리고 LED TV 본문

IT

대화면 평면 TV - PDP, LCD, 그리고 LED TV

마음으로 찍는 사진 2009. 5. 4. 18:00
얼마전에 평면 TV 사용자를 대상으로 FGI를 한적이 있습니다. 물론 저는 멤버중의 하나로 선발이 되었고, 특이하게 面對面의 방식이 아닌 인터넷 채팅을 통한 FGI 라는 것이 생소했습니다. 약 2시간 반 정도에 걸쳐서 진행된 채팅에서 총4명의 멤버가 참여를 했고 LCD를 사용중인 2명과 PDP를 사용중인 2명이 서로의 장점을 이야기 하면서 진행하는 방식이었습니다.

저는 재작년말 이사를 하면서 구입한 PDP를 가지고 있기에 PDP 측으로 참여를 했는데, 아직도 가격대 성능비에서는 PDP를 따라올 수 없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그 기술의 진보성을 논의하기 전에 말이지요. 제가 PDP TV를 좋아하기는 하지만, 요즘 나오는 LED TV(정확히는 LED BLU LCD TV 이지요. 이거 원 길어서리.. -_-)의 얇기와 밝기는 정말 부럽더군요. 물론 가격을 제외하고 말입니다. 그리고 이 부분은 호/불호가 정말 많이 나뉘어 지는 입장이라... ^^

이전에 제가 쓴 글을 몇개 걸어 보자면...
소비자 입장에서 선택하는 대화면 평판 TV (PDP, LCD)
삼성 PDP 구매기
홈시어터 설치 후 2주가 지나보니...
40인치 이상 평판 TV 시장 경쟁력 분석 및 전망

이렇게 가끔씩 평면TV에 대한 정보 그리고 LED TV 에 대한 정보를 듣고 있었는데, 요 며칠 재미있는 글들이 올라와서 간단한 소개와 함께 전문 링크를 걸어봅니다. :)

1. clien.net의 강좌게시판 - 불편한 티비 이야기(CRT에서 led까지) (bom님)
근래 읽어본 글 중에 가장 쉽게 씌여진 글 같습니다.물론 특정 개인이 썼기 때문에 이 글에 대한 정확도는 검증하기 어려우나, 이야기의 전개상 저는(?) 윗글에 대한 신뢰도가 높은것 같네요. 중요 포인트로는

다시 돌아오면 LCD대비 PDP의 약점을 살펴보면…
1.        고해상도로 만들기 어렵다. (셀크기가 상대적으로 커서 고해상도가 되면 화면도 운동장)
2.        만들어도 조립이 복잡하다. (양산 시 문제가 되죠. 선도 많고 보드도 많고..)
3.        사용하다 고장이 잘 난다. (고열, 고전압에 온갖 알고리즘으로 무장해서 신뢰성 문제)
4.        전기를 많이 먹는다. (아무래도 방전해야하니..)

그럼 LCD대비 강점은?
1.        일반 CCFL(형광등)백라이트 사용한 LCD대비 화질 우위

단점은 더 적을라면 훨씬 더 많이 쓸 수 있는데 딱히 장점은 쓸 말이 없네요.
여기서 짚고 넘어갈 것이 이와 같은 상황이 일어난 배경은 LCD진영의 전략이 있습니다.


2. 형광등 대체하는 'LED·OLED'가 온다 - zdnet
LED가 하도 나오길래 이러한 기사가 나온다는 생각이 드네요. 하지만 이 기사가 LED TV냐 LCD TV냐를 논하는 것 보다 더 현실성 있고 생산성 있는 것 같습니다.


3. 제 2의 성장기 LED BLU 시장 - TV 및 노트북용 LED BLU 중심으로
정보통신연구 진흥원의 글입니다. 텍스트 복사가 금지된 PDF 인지라 간단한 내용만 이야기 하면 LED BLU의 부상배경과 시장동향, 그리고 국내에서 좀더 연구가 필요하다로 귀결이 되는 글입니다. 약간은 전문적인 내용이 들어 있는 것 같네요.

가장 위에 걸린 링크가 이슈가 되고 있는 LED TV에 대한 좀더 많은 궁금증을 풀어 줄 것으로 기대해 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