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으로 찍는 사진

Via Nano vs Intel Atom, CPU Bechmark 본문

IT

Via Nano vs Intel Atom, CPU Bechmark

마음으로 찍는 사진 2008. 8. 4. 21:54
얼마전 부터 노트북이 필요해서 Asus에서 나온 Eee PC를 상당히 관심을 가지고 봐 왔습니다. 물론 Eee PC 701과 901은 LCD 사이즈와 키보드 때문에 약간 관심에서 멀어져 가고, 조금뒤에 나온 MSI Wind로 거의 마음을 굳혀 가고 있었지요. 헌데 여러가지 이유로 결국 아직도 선택 중이기는 합니다.

두 mini Notebook 모두 Intel에서 나온 Atom 이라는 CPU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인텔에서 10" 이하의 노트북에만 사용하도록 권고 하고 있는 CPU 입니다.(물론 그 이유는 10" 이상의 PC에 까지 진출 할 경우 기존에 있던 모바일 CPU의 판매 감소를 우려 했던 것이기 때문입니다.)

오래전부터 VIA에서도 비슷한 류의 미니 노트북에 들어가는 CPU를 만든다고 들었었구요. 코드명 Isaiah로 불리는 Via Nano가 그 녀석 입니다. 나온다는 소문은 들어 알고 있었는데, 아주 오래전부터 개인적으로 VIA에 대한 이미지가 그리 좋지 않기 때문에 그리 관심을 가지고 있지는 않았는데, 오늘 그 성능을 오늘 Video를 통하여 확인(via engadget) 할 수 있었습니다.

우선 링크 페이지에 있는 동영상부터 한번 보시지요.


비교 대상은 1.3GHz Nano 와 1.6GHz Atom의 HD 영상 플레이 비교 입니다. 1.6GHz Atom은 요즘 나오는 대부분의 mini notebook에 적용되는 CPU 입니다.
결론 부터 말씀 드리면 VIA Nano의 완승이네요. 동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Nano의 경우 영상이 거의 끊기지 않고 나오는 반면에, Atom의 경우는 상당히 많이 끊깁니다. 물론 두 mini notebook의 브랜드가 다르고 다른 플랫폼 기반인데다가, RAM의 용량등에 대한 이야기도 없기는 하지만, Video 화면상으로 보면 Nano의 완승입니다. 링크를 따라가 보니, 이전에 Benchmark 한 데이터도 나오는 군요.

HP 2133이 하반기에 CPU를 isaiah 를 탑재한다는 소문도 돌고 있는데 노트북의 구매를 좀더 기다려 봐야 할까요? 아니면 9월에 출시되는 신형 맥북을 기다려야 할까요??? 뭐 이래저래 노트북 일찍 구매하기는 조금 먼것 같네요.


덧) 요즘 회사에서 TF로 일하고 있습니다. 가뜩이나 바쁜데... 더 바쁘게 하는 군요.. -_- 그래서 포스팅이 조금 뜸합니다. 쿨럭~

덧2) 오늘자 engadget에서는 또 다른 동영상이 나왔습니다. 그런데 여기서는 Eee PC에서 동일한 동영상이 잘 돌아 가네요.. 허허허... 뭔가 세팅의 문제일 듯 합니다. 혹은 codec의 문제일 수도 있구요. 역시 진실은 저 너머에???? Eee PC 가지고 계신 분들이 테스트좀 해 주셨으면.. ㅎㅎ